[생활정보] 해외여행의 필수 코스! 면세점 활용 Tip과 주의사항

해외여행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 해외여행을 앞둔 여행객들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면세점 쇼핑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시중판매가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해외여행의 필수코스로 자리잡았는데요. 지금부터 면세점에서 합리적인 쇼핑을 하기 위한 팁과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 면세점 쇼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면세품 한도는?

 

면세점에서 살 수 있는 구매 한도와 면세 한도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출국할 때 내국인의 면세점 구매 한도는 3,000달러이고, 입국할 때 면세 한도는 600달러인데요.

 

이때 면세품목은 패션잡화류, 술, 담배 등으로 구분되며 국내외 면세점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까지 포함됩니다. 3,000달러까지 면세품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구매한 물품 중 입국할 때 세금이 면제되는 범위는 600달러이기 때문에 600달러에 맞춰 소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면세품한도

 

만약 면세 한도 600달러를 초과한 한 면세품을 가지고 입국할 때에는세관신고서에 신고해 관세를 내야 합니다.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를 통해 자진 신고할 경우15만원의 한도 내에서 해당 물품에 부과될 관세의 30%를 절감 받을 수 있습니다.

 

면세범위를 초과하는 물품을 세관에 신고하지 않아 적발될 경우에는 세액의 40%가 가산세로 부과되며 2년 내 가산세를 두 차례 고지 받은 경우, 세번째부터는 60%의 가산세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단, 술 1병(400달러, 1L이하), 담배 1보루, 향수 1병(가격에 상관없이 60mL 이하)은 면세 한도 600달러에서 제외되어 편하게 구매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해외여행의 필수코스, 면세점 쇼핑 2배로 즐기기

 

면세점이용팁

 

면세점은 크게 공항 면세점, 시내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 기내 면세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각 면세점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이용 팁을 알아볼까요?

 

공항면세점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은 ‘공항 면세점’입니다. 공항 면세점은 출국심사를 마친 후 비행기를 타기 전에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인데요. 구매 후 바로 상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공항 면세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출국 심사에 걸리는 시간과 쇼핑 시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비행기 탑승 시간보다 여유 있게 공항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항 면세점은 면세점 이용객뿐만 아니라 출국하는 사람들이 모두 거쳐가는 곳이기 때문에 늘 붐빈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시내면세점

 

만약 비행시간이 이르거나 늦어서 공항 면세점을이용하기어렵거나 비행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쇼핑하고 싶다면 ‘시내 면세점’을 추천합니다. 시내 면세점은 출국 30일 전부터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권과 출국이 확정된 항공권을 지참해야 상품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공항보다 많은 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백화점보다 영업시간도 길어 퇴근 후에 방문해도 좋습니다. 또한, 명동, 용산, 동대문, 인사동 등 시내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고 이용도 편리합니다. 단, 시내 면세점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출국 당일 공항 인도장에서 상품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출국 전 우왕좌왕하지 않기 위해서는 상품을 살 때 면세점 직원에게 공항 인도장 위치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인터넷면세점

 

시내 면세점에 직접 방문할 시간이 없거나 더 편리한 쇼핑을 원한다면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해보세요!

 

인터넷 면세점에서는거의 1년 내내 이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알뜰한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각 면세점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적립금을 활용해 원래 면세 금액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적립금은 제품 금액의 30% 이하로만 사용할 수 있고, 유효기간 이후에는 자동으로 소멸하니 주의해주세요! 상품은 시내 면세점과 같은 방법으로 출국 당일 공항 인도장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인도장은 첫 항공기 출발 시각부터 마지막 항공기 출발 시각까지 운영합니다.

 

면세품인도장

▲출처: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http://www.airport.kr/pa/ko/d/index.jsp)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3층 26번 게이트 건너편(2번 출국 심사데스크 위층)과 28번 게이트 건너편(3번 출국 심사데스크 위층)에 있는 인도장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탑승동의 경우에는 3층 121번 게이트 부근에 인도장이 자리하고 있으니 출국 전 위치를 꼭 확인해주세요!

 

기내면세점

 

비행기 안에서 승무원을 통해 면세품을 구매하는 ‘기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행기 내에 구비된 책자에서 사진을 보고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다른 면세점에 비해 상품종류가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면세점은 당일 환율을 반영하는 한편 기내 면세점은 한달 전 환율을 반영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환율이 오를 때 여행을 한다면 기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겠죠?

 

이외에도 여행사를 통해 출국할 경우에는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이나 선불카드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해외에 나갈 일이 많고 면세점 이용이 잦다면 각 면세점의 멤버십 혜택을 받는 것도 면세점을 이용하는 팁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면세점 쇼핑할 때 주의해야 할 점과 알뜰 구매 팁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소개해드린 면세점 쇼핑 노하우로 더욱 즐겁고 합리적인 여름 휴가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