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가볼만한곳] 한복의 역사를 한눈에~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석주선기념박물관’

딱딱한 책으로만 배웠던 고고 미술과 민속 복식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소가 용인에있습니다. 바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에 있는 ‘석주선기념박물관’인데요. 옛 조상들의 문화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석주선기념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석주선기념박물관

 

 

■ 석주선기념박물관 상설전시, 고고 미술관과 민속 복식관

 

석주선 박사는 우리나라 대표 전통 복식학자이자 민속학자인데요. ‘석주선기념박물관’은 석주선 박사가 수집한 3,365점의 유물을 기증받아 개관한 곳으로 개관 이후 연차적으로 전통 복식 연구와 유적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약 4만 점의 자료를 소장한 종합박물관으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고고미술관

 

석주선기념박물관의 상설전시는 크게 ‘고고 미술관’과 ‘민속 복식관’으로 나뉘는데요. 고고 미술관에서는 지표조사와 발굴 활동으로 수집한 석기, 토기, 불교 유물과 민속품, 중요무형문화재의 작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민속 복식관에서는 석주선 박사가 평생 수집한 복식 유물을 통해 우리 옷의 역사와 문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35회 특별전 ‘석주선 박사의 우리 옷 나라’

 

석주선박사의우리옷나라

 

석주선기념박물관은 상설전시 이외에도 매년 유물들을 엄선해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는데요. 5월 13일부터 오는 7월 23일까지 석주선 박사의 20주기를 맞아 ‘석주선 박사의 우리 옷 나라’라는 주제로 특별전이 열립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석주선 박사의 일생을 보여주는 유품과 1900~1960년대 신여성의 한복과 의생활 용품을 엿볼 수 있는데요.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우리 옷을 함께 살펴 볼까요?

 

석주선박사

 

전시실에 들어서자마자 석주선 박사가 복식을 연구했던 곳을 생생하게 재현해 놓은 공간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 복식 문화재를 수집하고 연구에 매진했던 석주선 박사의 일대기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석주선박사학술연구

 

석주선 박사가 손수 짓고 학술 연구를 위해 남겨 놓은 ‘수의’도 눈에 띄었는데요. 후대에 자료를 남기기 위해 노력한 석주선 박사의 깊은 뜻을 느낄 수 있어 관람 내내 묘한 기분이 드는 수의였습니다.

 

한복박물관

 

노리개와 낭

 

이제 우리나라 한복의 역사를 관람해볼까요? 한복은 시대별로 저고리의 모양이 다른데요. 1880년대~1890년대에는 저고리가 아주 짧고, 치마가 길었습니다. 1930년대~1940년대에는 저고리의 소매통이 둥글어지고, 소매길이도 짧아졌는데요. 이 시기에 옷감을 절약하자는 취지로 개량 저고리가 생겨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60년대에 가까워질수록 활동하기 편한 복장으로 변화했습니다.

 

한쪽에서는 한복에 갖추는 알록달록한 노리개와 낭도 볼 수 있었는데요. 다 같은 한복인 줄만 알았는데 저고리와 소매, 치마의 길이와 옷감 등 시대별로 다양한 특색을 보이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 ‘도대체 몇 벌 입은 거니?’ 어진 속의 복식

 

도대체몇벌입은거니

 

제4전시실에서는 ‘도대체 몇 벌 입은 거니?’라는 주제로 어진 속 복식을 그대로 복원해 놓았습니다. ‘어진’은 ‘또 한 분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실제 모습과 닮게 그린 왕의 초상화를 말하는데요. 석주선 박사가 평생 모아온 유물들을 거름 삼아 만들어 놓은 옷을 통해 왕의 복식과 궁중문화를 생동감 있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어진

 

왕실의옷문화

 

왕의 모습을 한 마네킹과 함께 옷에 대한 설명도 덧붙여져 있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과거의 왕들은 옷을 어떻게 입었는지, 왕마다 어떤 특색이 있는지 다양한 왕실의 옷 문화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운 빛깔의 우리 옷과 여러 유물을 한자리에서 보니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 여행을 다녀온 기분마저 드는데요. 특별전 기간에 꼭 석주선기념박물관에 방문하셔서 우리나라 복식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두 눈으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 안내>

- 위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석주선기념박물관

- 개관일: 매주 화요일, 목요일(특별전 기간에는 매일 개관)
- 제35회 특별전 기간: 2016년 5월 13일~7월 23일(기간 중 일요일 휴관)

- 개관시간: 오전 10시 ~ 오후 4시
- 휴관일: 국경일과 공휴일, 본교의 방학기간
- 관람료: 무료
- 문의: 031 – 8005 – 2389

 

 

황인서 소통기자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126 |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