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화성명소] 향남읍 ‘발안만세시장’, 어디까지 가봤니? - 편의 시설 편

2017.05.11 16:22 화성이야기


향남읍 발안만세시장


화성시에는 발안만세시장, 사강시장, 남양시장, 조암시장 등 우리 농산물은 물론 푸근한 인심이 가득한 전통시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통기자는 다양한 즐길 거리와 먹거리를 자랑하는 ‘발안만세시장’에 다녀왔는데요. 소통기자와 함께 발안만세시장의 역사와 알아두면 좋은 편의 시설을 알아볼까요? 




발안만세시장 역사


화성시 향남읍 발안지역을 대표하는 ‘발안만세시장’은 100여 년의 전통적 가치가 살아 있습니다. 이곳은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기도 한데요. 바로 ‘제암리 학살사건’입니다.



화성지역은 당시 넓은 곡창지대와 수산물이 풍부해 다른 어느 지역보다 수탈이 극심했습니다. 이는 일제에 대항해 공격적이고 과감한 만세운동을 펼치게 되는 계기가 됐는데요. 희생자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2013년에 공식명칭을 ‘발안시장’에서 ‘발안만세시장’으로 변경했습니다.


 


발안시장 공영주차장


소통기자는 자가용을 이용해 발안만세시장을 방문했는데요.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들은 시장 입구 쪽에 위치한 발안시장 ‘평리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주차요금은 최초 30분 이용 시 300원, 초과 이용 시 10분당 200원이며 전일 주차 시 6,000원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단, 현금결제가 안 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등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한 점을 참고해주세요!


하가등천 공영주차장


또한 수원방향에서 오는 분들은 ‘하가등천 공영(노상)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발안만세시장과 거리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주차요금이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안천 벚꽃길


주차를 마친 뒤 소통기자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둑길을 가득 채운 화려한 벚나무였는데요. 최근 정비를 마친 발안천 벚꽃길에는 600여 그루의 벚나무가 심겨 있습니다. 벚꽃 개화 시기에 발안만세시장을 방문한다면 발안천 벚꽃길을 구경해보세요!


발안만세벽화거리


발안만세시장을 향해 걸어가던 중, 발안파출소를 중심으로 주변 건물에 그려진 벽화가 소통기자의 발길을 멈추게 했는데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화성시의 모습을 섬세하게 표현한 ‘발안만세벽화거리’ 였습니다. 작은 골목길 구석구석을 거닐며 숨겨진 벽화를 찾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발안만세시장 고객센터


벚꽃길 산책과 벽화 거리 감상을 마치고 소통기자는 발안만세시장 고객센터를 찾았습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정부의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에 선정됐던 발안만세시장은 고객들을 위한 쉼터 겸 소통의 장소인 고객센터를 갖추고 있는데요. 4층 건물로 이뤄진 고객센터는 공연장이자 전시장인 2층 갤러리 ‘터’ 만세카페를 중심으로, 옥상의 5D 체험관과 포토존, 교육장, 그리고 회의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갤러리 터 만세카페


카페 입구 계단에는 아기자기한 느낌의 그림과 발안만세시장의 역사를 담은 사진들, 그리고 카페에서 진행되었던 전시회 포스터가 진열되어 있었는데요. 카페 안에는 작은 공연장과 작가와의 만남을 위한 테이블이 마련돼 있어 특별한 느낌을 줍니다.


고객센터에서 나온 소통기자는 ‘만세작은도서관’으로 향했습니다. 도서관 이름 중 ‘만세’는 ‘만 명의 스승을 만나는 세상’의 줄임 말로 서로 재능을 기부하며 상대방의 문화를 배운다는 뜻이 담겨있다고 하는데요. 아동·청소년부터 직장인, 다문화 가정까지 모든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세작은도서관


내부에는 아이들의 손길이 느껴지는 그림들과 버려진 책을 이용해 만든 소품이 있었습니다. 찢기고 변색해 버려질 위기에 처한 책들이 새로운 소품으로 태어나면서 주는 고풍스러운 느낌에 취해 소통기자는 도서관 이곳저곳을 둘러보았습니다. 


만세작은도서관 외부


발안은 평택항과 인천공항에 인접해 있고 숙박시설과 제조업체가 몰려 있어 국내거주 외국인 비율이 높은 지역인데요. 이러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만세작은도서관은 외국인을 위한 한글 교실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세작은도서관은 평일에는 오후 5시까지, 주말에는 오후 1시까지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을 맡기고 장을 볼 수도 있다고 하니, 자녀를 둔 분들이라면 만세작은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세작은도서관 내부


지금까지 발안만세시장의 역사와 편의 시설을 둘러보았습니다. 발안만세벽화거리부터 만세작은도서관까지!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는 발안만세시장! 다음 편에서는 발안만세시장의 핵심인 오일장과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성 발안만세시장, 어디까지 가봤니?’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화성 발안만세시장 안내>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평2길 7

- 문의 : 발안만세시장 (031-352-0120)



소통기자단소통기자단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향남읍 평2길 7 | 경기 화성시 향남읍 평2길 7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 인솔아빠 2017.05.11 20:30 신고 ADDR EDIT/DEL REPLY
    유익한 자료 잘 봤어요
    다음에 시간내서 아들하고 가보면 좋을것 같아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7.05.12 15:44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발안만세시장은 오래된 역사와 전통만큼이나 볼거리와 먹거리가 많은 곳인데요. 시간이 나실 때 시장에 들러 아들과 함께 배부르고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