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가볼만한곳] 용인시 수지구 ‘광교산’ 등산 코스!

용인시 수지구 '광교산' 등산 코스!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 바다나 계곡으로 여행을 떠나는 분이 많습니다. 멀리 떠나기 어렵다면 가까운 산을 찾아 시원한 나무 그늘과 자연의 소리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소통기자는 지난 주말 아이들과 함께 ‘광교산’에 다녀왔는데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광교산’의 등산코스를 소개합니다!

광교산 등산로 입구

광교산은 수원시와 용인시, 그리고 의왕시에 걸쳐 있는 완만한 흙산으로 해발 582m의 시루봉이 정상입니다. 광교산은 도심과 가까운 곳에 있지만,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어 아이들의 생태 수업 장소로도 좋은데요.

소통기자가 소개할 광교산 등산코스는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외식타운 끝자락부터 광교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죽전역에서 15-1번 또는 15-2번 마을버스를 타고 종점인 ‘신봉동 광교산 등산로 입구’ 정류장에서 내리면 쉽게 등산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광교산 등산로

광교산은 정상까지 중간에 화장실이 없어 산에 오르기 전 미리 화장실을 들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왕복 2시간의 등산 코스로 길지는 않지만, 약간 가파른 구간이 있어 아이들과 노약자는 위험할 수 있는데요. 안전을 위해 등산지팡이와 무릎보호대 등의 준비를 권합니다. 또한, 여름에는 벌레에 물릴 위험이 있으니 긴 바지 복장이 좋으며,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간단한 비상 약품과 초콜릿, 충분한 물 등의 비상식량도 챙기면 좋습니다.

광교산 계곡의 모습

▲ 가뭄이 든 광교산 계곡(좌)과 원래의 계곡 모습(우)

광교산에 오르다 보니 바짝 마른 계곡이 보였습니다. 지난 4월까지만 해도 올챙이 알과 도롱뇽 알이 있던 계곡이었는데, 뉴스에서만 듣던 가뭄 문제가 피부로 와 닿았습니다. 하루빨리 힘차게 계곡물이 흐르는 광교산을 다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

약 600m 정도 오르면 대한민국의 보물 9호인 ‘서봉사지 현오국사탑비’가 보입니다. 서봉사지는 고려 시대의 절터인데요. 고려 승려인 현오국사의 행적을 기록한 탑비의 비각을 세우던 중, 서봉사지의 기왓조각이 발견되어 이곳이 서봉사의 옛터임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문화재 발굴 중으로 안으로 들어갈 순 없지만 멀리서 나마 우리 지역 문화재를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정표

나무 푯말

광교산에는 곳곳에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있어 얼마나 왔는지, 얼마를 더 가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 등산로 주변 나무에는 갈참나무, 떡갈나무, 굴참나무 등 이름과 특징이 쓰여 있어 아이들과 자연을 공부하며 즐겁게 산을 오를 수 있습니다.

토끼재

수원과 의왕, 그리고 용인의 각 지역에서 출발한 등산객을 만날 수 있는 만남의 광장 ‘토끼재’에 도착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주민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토끼재에서 이정표를 따라 오른쪽으로 오르면 시루봉과 억새밭, 지지대가 있고 왼쪽으로 오르면 종루봉과 형제봉, 그리고 경기대학교를 볼 수 있습니다.

광교산에서 내려다 본 풍경

소통기자는 시루봉을 향해 오른쪽으로 향했습니다. 산을 오르며 옆을 내려다보니 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용인시가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았는데요. 멋진 장관을 감상하고 있는 나광열 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나광열 님

나광열 님 / 용인시 수지구

“저는 아이들과 함께 한 달에 한 번씩 꾸준히 등산합니다. 주말에 집에서 쉬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산에 오르면 피로가 풀리고 기분도 상쾌한데요. 아이들과 서로 의지하며 등산을 하면 좋은 추억도 만들 수 있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시루봉

시루봉 경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약 1Km를 더 올라 드디어 정상인 ‘시루봉’에 도착했습니다. 시루봉에서는 4월부터 10월까지 주말마다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아저씨를 만날 수 있는데요. 숨 가쁘게 정상을 오른 뒤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눈 앞에 펼쳐진 자연경관을 보니 등산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등산객들도 광교산에서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풍경 덕분에 오랫동안 정상에 머물렀습니다.

광교산

장마가 끝나면 졸졸 맑은 물이 흐르고 정답게 지저귀는 새소리가 가득한 곳에서 활기 넘치는 여름 등산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자연 속에서 힐링의 시간이 필요하다면 광교산에 올라보세요! \

<’광교산’ 안내>

-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산 116-1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산 116-1 | 광교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