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생활정보] 여름철, 주부들의 고민 해결! 집안 곳곳 ‘전기 요금’ 절약 노하우!

2017.08.04 14:19 트렌드돋보기

집안 곳곳 ‘전기 요금’ 절약 노하우!


잇따르는 무더위에 에어컨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전기 요금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7월 전기/수도/가스 요금이 전년 대비 8%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 낭비되는 전력을 줄인다면 생활비 부담을 덜 수 있겠죠? 지금부터 소통블로그가 집안 곳곳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여름철, 전기 요금 폭탄의 주범 '에어컨'


에어컨 절약법


여름철 전기 요금의 주원인인 '에어컨'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전기 요금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켤 때는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인 26도 수준으로 틀어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낮은 온도로 튼 뒤, 추워지면 다시 온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전력이 크게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30도인 실내 온도를 24도로 낮추는데 드는 전력이 26도로 낮추는데 드는 전력보다 70% 더 높다고 합니다.


에어컨 바람의 방향은 위로


에어컨의 설정 온도를 높이는 대신 바람세기를 강하게 설정하면 공기의 순환이 활발해져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의 바람 세기에 따른 전력소비량은 강풍 0.4kWh, 약풍 0.3kWh로 차이가 거의 없어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바람의 방향은 위로 가도록 하는 게 좋은데요. 더운 공기는 위로, 찬 공기는 아래로 향하는 성질이 있어 위쪽의 더운 공기를 식힌 뒤 아래로 내려오게 하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고 감기나 냉방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가정용 전기 요금의 20%를 차지하는 ‘냉장고’


냉장고 알뜰 사용법

 

24시간 내내 사용하는 '냉장고'는 가정용 전기요금에서 약 2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냉장고를 알뜰하게 사용하려면 냉장고 정리가 필수인데요. 냉장고에 음식이 너무 많으면 냉기가 순환하기 어려워 전기를 더 많이 쓰게 되고, 냉장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냉장고를 10%씩 채울 때마다 전력 소비량은 약 3.6%가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잘 먹지 않는 음식은 버리고, 손이 잘 가지 않는 냉장고의 맨 위 칸은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절약법


냉장고는 적정 온도만 유지하면 음식을 보관하는 데에 문제가 크게 없어 계절과 관계없이 냉장고는 영하 1도~영상 5도, 냉동실은 영하 18도~영하 20도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를 낮추기보다는 냉장고를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습관이 중요한데요. 냉장실 문을 10초 동안 열었다가 닫으면 다시 원래 온도로 돌아가는데 10분이 넘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때 전력소비량이 증가합니다. 마찬가지로 따뜻한 음식을 냉장고에 바로 넣는 경우 이를 차갑게 하는데 전력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음식은 꼭 식혀서 보관하는 것이 좋겠죠?



매일 사용하는 ‘조명등’으로 전기 요금 절약하기!


밝은 실내 인테리어

 

방심하기 쉬운 '조명등' 역시 조금만 신경 쓴다면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방 안의 벽지나 가구를 밝은색으로 하면 빛이 반사되어 같은 밝기의 조명등이라도 더욱 밝은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요. 또한, 거실, 서재, 침실 등 방의 용도에 따라 조명등 밝기를 다르게 하면 에너지도 절약하고 전기 요금도 아낄 수 있습니다.


LED 전구로 교체하기


에너지 절약형 조명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전기 요금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백열등을 LED 조명으로 바꾸면 에너지의 80% 정도를 절약할 수 있는데요. 전구의 수명 역시 백열등, 형광등, LED 조명 순으로 길어 자주 사용하는 공간의 전구는 LED 전구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간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LED 조명을 사용한다면 더욱 좋겠죠?



지금까지 소통블로그와 함께 여름철 고민거리인 '전기세' 절약 노하우를 알아봤습니다! 

휴가철이 있는 7, 8월에는 자연스레 지출도 많아지는데요. 이럴 때 집안 곳곳 낭비되는 전력을 줄여 생활비 부담도 덜고, 더욱 쾌적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