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7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행사] 다양한 먹거리와 온정이 넘치는 용인시 ‘수지구 직거래장터’

2017.08.08 13:49 용인이야기

용인시 ‘수지구 직거래장터’


용인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하기 위해 관내 우수 농특산물을 중간 유통단계 없이 시민에게 직접 공급하는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거래장터를 통해 구매자는 신선한 농특산물을, 생산자는 안정적인 소비처를 확보할 수 있어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데요. 소통기자가 그 생생한 현장을 전하기 위해 ‘수지구 직거래장터’에 다녀왔습니다! 약 20여 개의 농가 및 단체들이 참여하는 작은 장터인데요. 지금부터 활력이 넘치는 그 현장을 생생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용인시 ‘수지구 직거래장터’


용인시 직거래장터는 매주 정기적으로 열리는 ‘정기 장터’와, 시즌에 따라 열리는 맞춤 ‘비정기 장터’가 있습니다. 정기 장터는 각 장터 별 정해진 요일에 맞춰 열리고, 비정기 장터는 설이나 추석과 같이 식료품 소비가 활발한 명절에 맞춰 열리는데요. 오는 추석에는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추석맞이 농특산물 직거래장터가 열린다고 하니 가족과 함께 명절을 맞아 장 보러 오는 건 어떨까요?


*참고: 용인시 정기 장터 안내

 장소

운영 시기 

운영시간 

수지구청 광장 

 2017년 3월~12월

 매주 월요일, 목요일

오전 10~오후 4

 용인시청(청소년수련관)

 매주 화요일, 수요일

오전 10~오후 4

 기흥구청 광장

 매주 금요일

오전 10~오후 4


‘용인시 직거래장터’ 자세히 보러 가기


다양한 식료품


무더운 여름에도 불구하고 장을 보러 온 손님들이 많았는데요. 매대마다 용인 로컬푸드 농가 명과 품명, 원산지, 규격과 금액이 표시돼 있어 더욱 신뢰가 갔습니다. 판매자에게 식료품에 관해 물어보면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데요. 수확 시기가 한창인 ‘여주’는 쓴 오이 맛이 나기 때문에 그냥 먹기보다는 말려서 차로 드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친환경 무농약 토마토와 싱싱한 채소들


친환경 무농약 토마토와 싱싱한 채소들, 태양초 고춧가루와 건강에 좋은 적양파즙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카드 결제가 되는 곳도 있었지만, 직거래 장터이다 보니 대부분 현금을 받는 곳이 많으므로 현금을 준비해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용인 백암에서 수확한 ‘옥수수’


이번 장터에서는 용인 백암에서 수확한 ‘옥수수’가 단연 인기였는데요. 당일 아침, 밭에서 수확해 설탕이나 조미료를 넣지 않고 쪄 먹어도 단맛이 날 정도로 맛있는 옥수수였습니다. 어르신들은 원하는 생옥수수를 직접 고르고 다듬어 사갈 수 있어 좋아했습니다. 


김치


아삭아삭하고 개운한 ‘김치’를 판매하는 가게에서는 간이 알맞게 밴 ‘깻잎 김치’가 인기였습니다. 한 어르신은 혼자 사는 아들에게 보낸다며 김치를 세 봉지나 구매했습니다. 



‘용인시니어클럽’ 어르신들이 판매하는 국내산 콩 100%로 만든 ‘두부’는 거의 다 팔린 상태였는데요. 수지구 직거래장터는 손님들이 주로 오전에 많이 오기 때문에 오후에는 물건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통기자가 두부를 사니 어르신이 공짜로 비지를 주며 비지 요리법을 친절히 설명해 주셨는데요. 보통 찌개에 넣어 많이 끓여 먹지만, 말려서 볶은 뒤, 차로 우려먹거나 조금씩 덜어서 우유와 함께 타 먹어도 몸에 좋다고 합니다.


굼벵이와 표고버섯


미래의 슈퍼푸드로 각광 받는 ‘굼벵이’도 있었습니다. 깨끗한 과일만 먹고 자라는 식용굼벵이는 자신의 배설물 안에서 산다고 하는데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동글동글한 흙 속에 굼벵이가 살고 있습니다. 


소통기자가 직거래 장터를 구경하다 표고버섯 분말 가루를 한 팩 사니 생 표고도 덤으로 주셨는데요. 다양한 특산품과 푸짐한 인심이 있는 용인시 직거래장터를 이용 안 할 수 없겠죠?


생목이버섯


자랄 때 모습 그대로 싱싱함을 유지하고 있는 ‘생목이버섯’도 눈길을 끌었는데요. 사장님이 예쁘게 진열해 둔 목이버섯은 식이섬유소 함량이 높고 비타민D가 풍부해 여성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살짝 데쳐서 먹어도 되고 피클처럼 새콤달콤하게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고 하는데요. 불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젤리와 같은 식감을 느낄 수 있어 버섯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거부감이 없이 먹는다고 합니다.


수지구 직거래장터에서 두부와 호박잎을 구매한 김세경 님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김세경 님 / 용인시 수지구


김세경 님 / 용인시 수지구

“저는 오늘 다리를 다친 아내를 대신해 장을 보러 나왔는데요. 집 근처에 이렇게 믿고 먹을 수 있는 직거래장터가 있어 평소에도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수지구 직거래장터 현장


지금까지 활력과 온정이 넘치는 수지구 직거래장터 현장을 소개했습니다! 용인시는 직거래장터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인 ‘용인장터’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용인시에서 생산한 안전한 먹거리를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니, 한 번쯤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가오는 주말, 장을 볼 계획이라면 용인시 직거래장터를 통해 가까운 곳에서 지역 농산물을 구매하고, 지역경제에 활성화에 기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용인 장터’ 홈페이지 바로 가기


<’수지구 직거래장터’ 안내>

- 위치 : 경기 용인시 수지구 포은대로 435 수지구청 광장

- 운영 시기 : 2017년 3월~12월 매주 월요일, 목요일

- 주요 품목 : 채소, 과일, 버섯, 장류, 화훼, 축산물 등

- 문의 : 수지구 직거래장터(080-031-6688)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720 | 수지구청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