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명소] 예절을 배우고 전통을 즐기다! 용인시 ‘양지향교’, 예절과 충효 교육 현장

2017.09.18 15:41 용인이야기

양지향교


아이의 ‘예절 교육’은 공부만큼 중요하지만,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용인시 양지면에 위치한 ‘양지향교’는 어린이부터 초등학생, 그리고 청소년까지 바른 몸가짐과 예절을 익힐 수 있는 ‘예절과 충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한복을 갖춰 입고 다양한 체험을 해보며 전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소통기자가 용인시 ‘양지향교’ 방문기를 생생하게 전해드립니다!


명륜당과 공사청

▲ 양지향교의 명륜당(왼쪽), 동재와 공사청(오른쪽) 모습


향교는 공자와 같이 본받을 만한 여러 성인에게 제사를 지내고, 지역 주민을 교육하기 위해 세워진 조선 시대 교육기관입니다. 1523년에 세워진 양지향교는 입구인 ‘홍살문’을 시작으로 ‘외삼문’을 지나면 교육공간으로 쓰였던 ‘명륜당’과 기숙사였던 ‘동재’, 그리고 ‘공사청’을 볼 수 있는데요. 더욱 깊숙이 들어가 ‘내삼문’을 지나치면 성인들에게 제사를 지냈던 ‘대성전’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절과 충효 교육


양지향교의 예절과 충효 교육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소통기자가 양지향교를 방문했을 때 마침 너무나 귀여운 유치원 어린이들이 체험학습을 하기 위해 이곳에 방문했습니다. 아이들은 한복을 처음 입어 보는지, 선생님이 입혀주는 도포와 망건을 무척 신기해했는데요. 의젓하게 한복을 차려입은 어린이들은 전통 다도 체험학습을 하기 위해 먼저 공사청 앞으로 향했습니다.


다례 교육


다식 만들기


공사청에서는 차를 마실 때의 예절을 배우고, 손님에게 차와 함께 대접하기 좋은 ‘다식’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교육을 담당한 이재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다도 예절이 무엇인지 열심히 설명했는데요. 다도 예절을 배운 아이들은 차와 함께 먹기 좋은 다식을 만들어보고 옆자리 친구에게 직접 차를 따라주며 재미있게 다도 체험에 참여했습니다. 한복을 입고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의젓한 모습을 보니 소통기자의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예절 교육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어른들께 절하는 법도 배웠는데요. 이어, 아이들은 선생님을 따라 다음 교육 장소인 동재로 이동했습니다. 예절 교육을 담당한 임유라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손을 앞으로 모아 큰절하는 법을 가르쳤는데요. 아이들은 격식을 갖춰 절하는 법을 다소 어려워했지만, 열심히 따라 했습니다. 그 모습이 소통기자 눈에는 기특하고 대견하게 보였는데요. 오는 추석에는 양지향교에서 배운 예절 교육을 통해 예의 바르게 절을 올릴 수 있겠죠?


서예 체험


예절 교육을 마친 아이들은 서예 체험을 하기 위해 명륜당으로 향했습니다. 명륜당에 들어서자 멋진 현판이 눈에 들어왔는데요. 이는 한석봉 선생님이 직접 쓴 것으로, 양지향교의 자랑거리라고 합니다. 서예 교육을 담당하는 권석주 선생님이 먼저 아이들에게 멋진 시범을 보였는데요. 아이들은 선생님의 시범을 따라 하며 직접 붓으로 글씨를 쓰고, 다 쓴 글을 소리 내어 읽어보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전통 놀이를 체험


서예 체험까지 모두 마친 아이들은 양지향교 마당에서 전통 놀이를 체험해봤는데요. 아이들은 윷놀이와 제기차기, 투호, 산가지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기며 즐겁게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소통기자는 양지향교를 관리하는 김진수 전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김진수 전교


김진수 전교 / 양지향교

“양지향교에서는 아이들이 어른들에 대한 예절과 공경심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지향교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바른 인성을 가진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이번에는 양지향교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하는 강미자 사무국장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강미자 사무국장


강미자 사무국장 / 양지향교

“한복이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도포와 망건을 쓰고 호기심을 가지며 교육을 받고, 다양한 체험을 하는 모습을 보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양지향교의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예절을 즐겁게 익히고 전통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용인시의 전통 체험학습장인 ‘양지향교’를 소개했습니다! 양지향교의 예절 교육과 프로그램은 양지향교 사무국에 전화로 문의한 뒤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이들이 예절 교육을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낀다면 이곳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양지향교에서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예절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양지향교’ 안내>

-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향교로13번길 20

- 체험 문의 : 양지향교(031-338-3027)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 379 | 양지향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 한효성 2017.09.19 18:58 신고 ADDR EDIT/DEL REPLY
    어머 ㅜㅜ 아이들이 너무 귀여워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7.09.19 19:0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도포와 망건을 쓰고 열심히 예절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모습은 소통기자도 절로 미소짓게 했답니다! :-) 소통블로그에 들러주셔서 감사하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