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행사] 경기도박물관 특별 전시!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2017.09.25 15:02 용인이야기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경기 지역에 1,500여 종류가 넘는 신화, 전설, 동화 등의 옛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경기도박물관은 경기 지역의 옛이야기를 교육적인 콘텐츠로 만들어 소개하는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특별 전시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하다는 소식을 듣고 소통기자가 한걸음에 달려가 보았습니다!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 출처 : 경기도박물관(https://musenet.ggcf.kr)

 

경기도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는 경기도의 31개 시·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약 1,500편의 옛이야기 중에서 따뜻하고 교훈적인 동화 20편을 선정해 주제별로 구성한 특별 전시입니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신비롭고 아름다운 동화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소개한 이번 전시를 통해 아이들은 옛이야기에 대한 흥미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박물관 입구

 

화창한 날씨 덕분에 아이와 함께 전시를 관람하러 온 분이 많았는데요. 가족들은 경기도박물관 입구에 마련된 투호 놀이, 윷놀이 등의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소통기자는 관람을 시작하기 전에 경기도박물관에서 근무하는 한준영 학예연구사를 만나 이번 전시의 기획의도와 취지를 물었습니다.

 

한준영 학예연구사 인터뷰

 

한준영 학예연구사 / 경기도박물관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옛이야기들을 ‘신비한 이야기’, ‘아름다운 이야기’, ‘행복한 이야기’, ‘자랑스러운 이야기’라는 4가지 테마로 구성한 특별 전시입니다. 이번 특별 전시는 예로부터 많은 역경을 이겨낸 조상들의 지혜를 전해주고자 기획했는데요. 이번 전시를 관람하며 관람객들이 가슴에 묻어둔 옛이야기의 추억을 찾아 잠깐이나마 동심으로 돌아가 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기획전시실

 

인터뷰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관람을 하기 위해 기획전시실 안으로 들어서자 많은 그림이 소통기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용인시 보라초등학교 학생들이 ‘옛이야기’를 주제로 그린 그림이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를 위해 교사와 학생들이 힘을 모아 그렸다고 하는데요. 알록달록한 그림에서 아이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동화 속 장면

 

전시회 내부

 

곳곳에는 동화 속 한 장면을 그린 그림과 신비로운 조선 시대의 물건들이 설치돼있어 실제 동화 속에 와 있는 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세심한 전시회의 구성 요소들 덕분에 옛이야기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금세 동화에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도구체험장

 

기념 사진

 

전시장 안쪽으로 향하니 옛이야기와 관련된 물품과 버튼을 누르면 움직이는 ‘오토마타’ 장난감, 그리고 조선 시대의 악기 등 다양한 도구와 체험장이 있었습니다. 특히 조선 시대 왕의 복장을 직접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가장 인기였는데요. 아이와 함께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분도 많았습니다.

 

목판인쇄 체험

 

전시회의 한편에는 ‘목판 인쇄’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500원이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목판 인쇄를 직접 해 볼 수 있는데요. 평소에 자주 접할 수 없는 목판 인쇄 체험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탐구력을 키우는데 좋은 경험이 되겠죠? 이외에도 다양한 교육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주세요!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연계 교육·행사 자세히 보러 가기


소통기자는 전시를 즐겁게 관람하는 가족들에게 이번 전시를 보며 느낀 점에 대해 물었습니다.

 

류도영님 인터뷰

 

류도영 님 / 안성시 공도읍
“전시를 관람하면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를 많이 접할 수 있었는데요. 또한, 평소 접하기 힘든 색다른 경험들을 아이와 함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김윤호, 김준호 어린이 인터뷰

 

김윤호, 김준호 어린이 / 안산시 상록구
“이번 전시에서 가장 재밌던 것은 ‘목판 인쇄 체험’이었는데요. 목판을 이용해 그림과 글자를 한지에 새기는 과정이 정말 신기했어요. 다음에도 또 오고 싶어요!”

 

전시장

 

지금까지 어른들에게는 동심을, 아이들에게는 동화 속 교훈을 선물하는 경기도박물관 특별 전시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오는 10월 29일까지 진행될 예정인데요. 지난 9월 1일부터 경기도박물관이 무료로 개방돼 모든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고 하니, 다가오는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경기도박물관에 가보는 건 어떨까요?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특별 전시를 보며 어릴 적 동심을 떠올리고 동화 속 세상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박물관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특별 전시 안내>
- 위치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 6 경기도박물관 기획전시실
- 전시 일정 : 2017년 7월 25일~2017년 10월 29일
- 문의 : 경기도박물관(031-288-5400)

 

 

 

소통기자단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상갈동 496 | 경기도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0개가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