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라이드 이미지03
  • 슬라이드 이미지02
  • 슬라이드 이미지01
  • 삼성이야기
  • 용인이야기
  • 화성이야기
  • 체육시설이용신청
  • 자유게시판

[용인행사] 인문학과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수지도서관 ‘씽씽인문학’ 프로그램

2017.10.11 17:06 용인이야기

수지도서관 ‘씽씽인문학’ 프로그램


선선한 가을 날씨 만큼이나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소통기자가 전 세계의 다양한 인문학을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강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용인시 수지도서관에서 열리는 ‘씽씽인문학’ 프로그램인데요. 수지도서관은 2016년부터 인문학 강연프로그램인 씽씽인문학을 개설해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씽씽인문학

▲ 출처 : 용인시 도서관사업소


2017년 하반기 씽씽인문학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코어사업단과 협력해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떠나는 씽씽인문학’이라는 글로벌 인문학 시민강좌 시리즈로 진행됩니다. 씽씽인문학은 9월 21일부터 11월 16일까지 총 8주 동안 유럽, 인도, 동남아 등 8개 권역의 언어와 문학, 문화 등을 인문학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배울 수 있는 강좌입니다. 지금부터 소통기자와 함께 인문학에 대한 열기를 직접 느껴보실까요?


씽씽인문학의 첫 강좌


소통기자는 지난 9월 21일에 진행된 씽씽인문학의 첫 강좌, ‘로마제국의 후예들-불멸의 루마니아인’을 들어보았습니다. 강좌는 수지도서관 2층 시청각실에서 루마니아 언어학박사인 엄태현 교수가 진행했는데요. 비교적 늦은 시간인 오후 7시에 시작되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시청각실은 수강생들로 꽉 찼습니다. 


이번 씽씽인문학 강좌에는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오거나 부부가 같이 오는 등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이 눈에 띄었습니다. 미처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사람들도 강좌에 참여했는데요. 강의실에 준비된 의자가 모자라 보조 의자가 동원되는 광경을 보고 소통기자는 인문학에 대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1강 로마제국의 후예-불멸의 루마니아인 강좌


“사진을 찍을 때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바로 카메라의 렌즈 뚜껑을 여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주세요.” 박가영 진행자의 재치있는 멘트로 ‘제1강 로마제국의 후예-불멸의 루마니아인’ 강좌가 시작됐습니다. 


엄태현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엄태현 교수는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강좌를 이끌었는데요. 먼저 루마니아가 지리적인 요건으로 어떤 나라와 가까운지, 주변 강대국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발전하였는지, 루마니아의 역사를 상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루마니아는 거대 정치세력인 주변 국가들의 압력을 받았지만, 문화적인 유연성으로 이를 극복했는데요. 강좌를 들으며 소통기자는 비슷한 환경에 처한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루마니아의 언어와 종교에 관한 설명


주변 국가의 영향을 받으며 변화한 루마니아의 언어와 종교에 관한 설명에서는 수강생들의 질문이 이어지기도 했는데요. 수강생들은 ‘주변 강대국들 사이에서 루마니아가 독립에 대해 의지가 있었는지’, ‘라틴어에서 유래된 루마니아어의 자세한 변화 과정은 무엇인지’ 등 깊이 있는 질문으로 엄태현 교수에게 더욱 상세한 설명을 부탁했습니다.


루마니아의 음식과 생활 문화에 대한 설명


계속해서 루마니아의 음식과 생활 문화에 대한 설명과 함께 특색있는 건축물에 대한 소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드라큘라의 성’으로 불리는 루마니아의 ‘브란성’이 실제로는 드라큘라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흥미로운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집중해서 강좌를 들은 소통기자는 실제로 루마니아 여행을 떠나온 듯한 기분이 들었는데요. 루마니아어로 쓰인 ‘수고하셨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자막을 끝으로 2시간이 넘는 강좌가 마무리됐습니다. 


수지도서관은 씽씽인문학 강좌를 비롯해 지역주민들의 인문학 지식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강좌가 끝난 뒤, 소통기자는 용인시 도서관 사업소의 김준섭 실무관에게 인문학 강좌를 기획하게 된 계기를 물었습니다.


수지도서관 문화행사 신청하러 가기

 

김준섭 실무관 / 용인시 도서관사업소


김준섭 실무관 / 용인시 도서관사업소

“요즘 인문학을 배우고 싶어하는 시민들이 많고, 인문학에 관련된 강좌가 매번 호응이 높아 ‘씽씽인문학’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씽씽인문학은 다른 인문학 강좌보다 더욱 다양한 시선에서 인문학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시민들이 인문학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씽씽인문학 강좌를 열심히 수강한 오병희 님에게 소감을 물었습니다.


오병희 님 / 용인시 수지구


오병희 님 / 용인시 수지구 

“저는 평소에도 인문학을 좋아해서 TV나 인터넷을 통해 강좌를 듣곤 했는데요. 이렇게 오프라인에서 교수님의 생동감 있는 설명을 직접 들으니 재미있고 좋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을 위해 더욱 다양하고 전문적인 강좌가 많이 개설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지도서관


지금까지 수지도서관에서 진행되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떠나는 씽씽인문학’ 현장을 소개했습니다. 수지도서관은 씽씽인문학 이외에도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는데요. 깊어지는 가을날,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마음의 양식도 한층 더 깊게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수지도서관 문화행사 안내>

-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문정로7번길 23

- 참여 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사전접수

- 문의 : 용인시 도서관사업소 도서관 정책과(031-324-4685)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1088 | 수지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트랙백 0 개,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 햅번 2017.10.11 19:39 신고 ADDR EDIT/DEL REPLY
    용인시수지도서관에서용인시민들에게큰선물을준비해주셨네요~~♡♡ 부럽습니다
    소통기자임경애님 수고하셨어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7.10.16 11:1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용인시민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용인시 수지도서관에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