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야생동물 먹이주기 활동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야생동물 먹이주기 활동


요즘처럼 찬 바람이 쌩쌩 부는 겨울에는 폭설, 한파 등의 이유로 먹이를 찾지 못해 굶주린 야생동물이 많은데요.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 가족과 지역사회 봉사단이 힘을 합쳐 야생동물들이 겨울을 건강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먹이주기와 보금자리를 만들어주는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잠시나마 모두의 마음속에 따뜻함을 안겨준 봉사 현장으로 소통기자와 함께 떠나볼까요? 


푸른동탄 가족봉사단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


난 12월 17일, 아침 일찍부터 동탄2신도시에 위치한 예솔초등학교에 가족단위의 봉사자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체감온도가 영하를 웃도는 매서운 날씨였지만 봉사의 열정으로 모인 가족들은 즐거운 표정으로 도구를 챙기며 무봉산에 오를 채비를 마쳤습니다. 



쌀과 조, 감자, 콩 등의 야생동물 먹이


프로그램 설명


본격적으로 산을 오르기 전,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한 삼성전자 박상준 님이 오늘 진행할 활동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했습니다. 도시화가 진행되며 녹지와 산이 줄어든 만큼 야생동물의 주거지와 먹이도 줄어들었는데요. 동물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이런 활동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봉사자들은 집에서 손수 가져온 쌀과 조, 감자, 콩 등의 먹이를 십시일반 모으고, 산속의 새들이 추위에 떨지 않게 도와줄 새집까지 준비를 마쳤습니다.

  

야생동물에게 전해줄 선물


야생동물 먹이주기


다소 험난한 산길이었지만 야생동물에게 전해줄 선물을 품에 꼭 안고 무봉산 중턱까지 올라왔습니다. 야생동물에게 먹이를 줄 때는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먼저 사람이 지나다니는 보행로와는 일정 거리 떨어져 있어야 하고, 쉽게 먹이를 찾고 먹을 수 있도록 평평한 땅 위에 보이게 먹이를 줘야 합니다. 봉사자들은 이곳 저곳을 둘러보며 위치를 고민하고 땅을 다진 뒤 정성스러운 손길로 먹이를 놓았습니다. 

 

새들의 보금자리


이번엔 새들의 보금자리를 선물할 시간입니다. 혹시나 새집이 떨어지게 되면 아기새가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철사로 꼼꼼하게 고정해야 하는데요. 아이들은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보다 높은 곳에 새집을 설치하고 먹이도 먹을 수 있도록 새집 안에 넣어주었습니다. 추운 겨울 새들에겐 정말 이만한 선물이 없을 것 같네요! 

 

화성시 향토유적 제22호로 지정된 조기수 묘역 방문


먹이와 보금자리를 모두 나눠 준 후, 봉사자들은 화성시 향토유적 제22호로 지정된 조기수 묘역에 방문했습니다. 유적의 역사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아이들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눈빛으로 설명에 집중했습니다.

  

산행 후 간식 시간


모든 활동을 마치고 산에서 내려오니 어느새 점심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봉사자들은 따뜻한 햇볕 아래에서 몸을 녹이며 맛있는 빵과 음료수를 먹었는데요. 오전 산행 후 먹는 간식은 정말 꿀맛이었습니다.


오늘 봉사활동에 참여한 가족과 행사를 기획한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정유진, 정윤우 어린이 /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 가족


정유진, 정윤우 어린이 /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 가족

“아침에 산에 올라갈 때는 춥고 힘들었지만, 아빠와 함께 새들에게 모이도 주고 새집까지 선물해서 보람차고 재미있는 하루였습니다.”


 박상준 님 / 삼성전자 DS부문


박상준 님 / 삼성전자 DS부문

“작년 야생동물 먹이주기 봉사활동에서는 먹이만 주었는데요. 올해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새집과 먹이통까지 설치해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내년에도 더 다양하고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무분별한 토지 개발과 녹지의 감소로 많은 야생동물이 터전과 먹이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이 땅은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과 식물들이 함께 사는 곳이라는 것을 이번 봉사활동을 취재하며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주변의 야생동물과 함께 살아 간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더불어 살기’를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감사 2017.12.28 14:00 신고 ADDR EDIT/DEL REPLY
    추운 날씨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7.12.28 14:1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과 지역사회 봉사단이 함께하는 봉사를 통해 야생동물들이 건강하게 추운 겨울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댓글 감사드리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