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고가 끊이지 않는 요즘, 무엇보다도 안전사고에 대한 올바른 대처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삼성전자 DS부문은 지역 청소년들의 안전 의식을 고취시키고,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2014년부터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겨울방학을 맞아 진행된 이번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에는 6차 수에 걸쳐 총 180여 명의 초등학생과 부모님이 참가했는데요. 배움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으로 뜨거웠던 교육 현장을 소통블로그에서 생생히 전해드립니다!



화재사고 대처법부터 응급처치법까지! 체험하며 배우는 안전 상식 



추위가 풀려 평소보다 포근하게 느껴졌던 아침, 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이 엄마, 아빠 손을 잡고 활기찬 모습으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 도착했는데요. 단체 사진도 찍고 간단한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가진 뒤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에 참가했습니다.



먼저 ‘방재 체험실’에서는 올바른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요즘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분말소화기와 청정소화기의 특징을 듣고, 각각의 사용법과 보관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소화기 실습은 청정소화기로 진행되었는데요. 직접 안전핀을 빼서 분사노즐을 잡고 손잡이를 움켜쥔 뒤 분사하는 것까지, 모든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했습니다.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볼 일이 거의 없었던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되었겠죠?




이어 ‘화재대피 체험실’로 자리를 옮긴 뒤, ‘화재발생시 행동 10계명’을 큰 소리로 읽어보고 강사의 지도에 따라 화재대피체험이 시작되었는데요. 실제 화재 현장을 방불케 하는 어두운 공간에서도 배운 내용을 상기하며, 침착하게 출구를 찾아 나오는 아이들의 모습에 부모님들도 뿌듯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응급처치 실습실’에서 ‘심폐소생술(CPR)’ 교육이 있었습니다.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시 환자의 뇌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인 만큼, 모두 집중하여 설명을 들었는데요. 심정지 환자에게 전기 충격을 더해 심장을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까지 귀 기울여 들으면서 다가오는 실습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나의 손길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구호 아래 실습이 시작되었는데요. 침착하게 환자의 어깨를 두드리며 의식을 살핀 뒤 특정인을 지목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을 해보는 등 진지하게 임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반도체가 만들어지기까지! '반도체 생산라인 및 전시관 견학'



안전 교육을 마친 뒤 이동한 화성캠퍼스에서는 즐거운 점심시간이 이어졌는데요. 맛있게 식사를 마친 참가자들은 메모리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기 위해 생산라인으로 향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반도체 제조 순서에 맞춰 빠르게 움직이는 장비를 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작은 먼지 하나로도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먼지가 없는 방이라고 불리는 ‘클린룸’에서 반도체가 만들어 진다는 설명도 들으며, 한국 반도체 산업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 우리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반도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기 위해 반도체 전시관으로 이동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삼성전자에서 생산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과 반도체가 어떤 공정으로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반도체인의 신조’ 도 함께 읽어보며, 힘든 시절부터 10가지 신조를 새기며 대한민국 반도체 신화를 이뤄낸 반도체인들의 끈기와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모든 일정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각자의 이름이 새겨진 안전교육 이수증과 기념선물이 전달되었는데요. 최선을 다해 교육을 받은 아이들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 프로그램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해주신 정미라 님 모녀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정미라 님 / 용인시 서농동

“겨울방학을 맞이한 아이에게 좀 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었는데요.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 아이에게 유용하고 소중한 경험이 될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최지현 학생 / 용인 서농초등학교

“평소에 소화기를 사용해볼 일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사용법을 배워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소화기 분사 뿐만 아니라, 심폐소생술이나 화재대피 체험 등 색다른 체험을 제가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지금까지 즐겁고 보람찼던 ‘삼성전자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 현장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안전사고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발생하기 때문에 대처 능력을 미리 익혀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용인/화성 청소년과 함께하는 ‘삼성전자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여름방학에 만나요!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5
  • 두리몽 2018.01.29 09:54 신고 ADDR EDIT/DEL REPLY
    삼성전자에서 좋은 일들을 많이 하고 있네요~
    고맙습니다!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1.30 09:06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두리몽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지역 청소년들의 안전 의식 고취와 사고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2014년부터 환경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
  • 휘바 2018.01.29 10:44 신고 ADDR EDIT/DEL REPLY
    요즘 같은 때 꼭 필요한 활동 같아요! 훈훈하게 잘 봤습니다 :)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1.30 09:10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휘바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사고가 끊이지 않는 요즘, 무엇보다도 안전사고에 대한 올바른 대처법 숙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
  • 2018.03.11 12:13 ADDR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