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적색경보!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발생원인과 그 예방법은?

지난 1월 17일, 전라북도 고창에서 발병한 AI(조류인플루엔자)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검역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오리뿐 아니라 닭까지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어 농가는 물론이고 전국민의 불안과 근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말이 있듯 미리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발생원인을 알고 예방법을 숙지한다면 이번 사태 또한 슬기롭게 해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AI(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도대체 무엇인가요?

 


AI(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칠면조, 오리, 철새 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전파속도가 빠르고 병원성이 다양한 점이 특징입니다. 주로 닭과 칠면조 등 가금류에 많은 해를 입히는데 이번에 최초 발병한 오리의 경우, 감염 시 임상증상(질환이 있을 때 신체에 발생하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서 AI 임상증상이란, 바이러스 병원성에 따라 다양하긴 하지만 호흡기증상에서부터 설사, 산란율의 급격한 감소, 벼슬 등 머리부위의 청색증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임상증상을 띄는 경우 폐사율은 0%에서 높게는 100%에 이르고, 산란율 또한 40~50%가 저하되거나 아예 산란중지가 되는 등 농가로 피해가 직결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사람에게도 감염되나요?

 


AI(조류인플루엔자)는 국가 간의 경우, 감염된 철새의 배설물로 인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중국이나 동남아 등 HPAI(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국으로부터 오염된 냉동 닭고기나 오리고기, 생계란이 수입되어 전파되거나 해당 국가에 방문한 사람에 의하여 유입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가금류 농장의 경우 오염된 먼지나 분변, 또는 사람의 옷이나 신발, 차량 기구 및 장비, 그리고 달걀껍데기 등에 바이러스가 묻어 전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도 AI(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다행히도 조류독감에 감염된 가금류와 직접, 빈번하게 접촉하지 않는 이상 인체에 감염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AI에 감염된 사례는 없다고 하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생활 속 예방법을 숙지하여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세요!

 

앞서 언급했듯 AI(조류인플루엔자)의 인체감염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그래도 만약의 상황에 대비할 필요는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몇 가지 사항만 주의하고 신경 쓴다면 AI(조류인플루엔자)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는데요.

 


첫째, 손 씻기와 양치질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AI(조류인플루엔자)뿐 아니라 다른 질병의 예방에도 중요한 사항인데요. 동시에 실내는 언제나 청결히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둘째, 야생동물과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야생조류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 또한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및 국가의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옷이나 신발 등에 바이러스가 묻어 전파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방문 후에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공항 내 국립검역소나 귀국 후라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AI(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언론 노출이 확대됨에 따라 닭과 오리, 계란을 아예 먹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할 경우 안심하고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제대로 조리한 음식이라면 마음 푹 놓고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현재 정부는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AI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발병지역 일제소독 및 이동중지 명령 발동 등 범정부 차원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노력과 함께 국민들 또한 AI(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예방수칙을 잘 따른다면 보다 빨리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가 종결되지 않을까요? 하루 빨리 건강하고 안전한 화성시가 되길 바래 봅니다!



※ AI(조류인플루엔자) 문의처


-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 


- 농림축산식품부 방역관리과 (044-201-2377/2378)


-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과 (031-467-4373/4374)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