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트레킹 코스 추천] 초보자도 걷기 좋은 용인 석성산 트레킹

소통기자는 16년차 평범한 직장인 아빠인데요. 요즘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을 날려버리기 위해 새로운 취미생활을 찾고 있습니다. 다양한 취미생활 도전기를 앞으로 여러분께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여러분도 저와 함께 취미 생활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이번에는 전문적인 등산 기술이나 지식 없이도 즐길 수 있는 산악 자연 답사 여행, 트레킹에 도전해봤습니다!

오늘은 용인 도심에서 누구나 쉽게 시도할 수 있는 첫 번째 트레킹 코스로 '석성산’을 다녀왔습니다. 평소 운동부족인 직장인 기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와 함께 석성산을 직접 걸어봤는데요. 자연을 만끽하며 걷기 좋은 코스입니다.

석성산 트레킹, 어느 코스로 갈까?

많은 코스가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 용인시청에서 입산하여 석성산 정상에 도착한 후 1. 다시 용인시청으로 하산하거나, 2. 동백도서관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꼽는데요. 저는 두 번째 코스인 ‘용인시청-석성산 정상- 동백도서관’ 코스를 걸었습니다.

석성산 등반코스 소개

출발 전 간단히 알아보니,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 거리는 5.9km, 정상의 높이는 471.3미터로 예상되네요. 저는 트레킹 초보인데다 아이를 동반하고 있어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단한 간식거리를 챙겨서 출발합니다.

저는 지하철을 이용하여 분당선 기흥역에서 하차하여 용인 경전철(에버랜드)을 타고 용인시청역 1번 출구로 나와서 용인시청 건물 왼쪽으로 걸어 봅니다. 석성산 등산로 진입로가 곧 나타나고, 드디어 초보 가족의 석성산 트레킹이 시작됩니다.

석성산 트레킹, 스탬프 찍고 시작!

등반 기념스탬프

등산로에 진입하면 바로 영남길 소개 팻말과 작은 우체통처럼 영남길 주요구간 기념스탬프를 찍는 곳이 나옵니다. 석성산 트레킹 기념으로 기념스탬프를 쾅 찍어봅니다. 진입 후에는 표지판을 따라가면 됩니다.

진입 직후 구간이 조금 가파르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약 10분만 지나면 계속 그리 힘들지 않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계속 반복되는 완만한 코스로 이어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송전탑(왼쪽)과 가로로 누운나무(오른쪽)

등산로 오른쪽에 군부대 철조망 길이 이어지네요. 왼편에 엄청난 크기의 송전탑이 보여서, 기자 정신으로 내려가서 꼭대기를 찍어봅니다. 기하학적 무늬가 아름답네요. 다시 올라와서 길을 걸으면 특이하게 가로로 누워있는 나무가 있으니, 이곳에서 한번 기념사진을 찍으셔도 좋겠습니다. 이후 걷다가 임도삼거리가 나오면 통화사 방면으로 길을 쭉 따라갑니다.

석성산 트레킹, 힘을 내서 정상까지!

봄눈(왼쪽)과 정상을 향한 마지막 계단(오른쪽)

걷기 좋은 구간이 많지만, 계단이 많은데요.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길이 조금씩 가팔라지니 아이의 손을 꼭 잡고 걸어봅니다. 우회로 같은 길을 돌고 돌아가면 정상으로 가는 마지막 계단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계단 아래 딸아이 표정에서 코스가 막바지에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늘에서 아직 녹지 않은 눈을 디디고 오르면 헬기장이 나오고, 여기를 지나자마자 석성산 정상이 보입니다.

등산 온 지역주민과 함께 촬영한 정상 도착 인증샷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용인시가 한눈에 들어오고 쉼터가 있어 간식을 먹거나 휴식하기 좋습니다.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탁 트인 풍경에 세상사 걱정도 사라집니다. 내친김에 정상에 오신 주변 지역주민과 함께 정상 인증사진도 같이 찍었습니다.

앞으로는 석성산에서 할미산성으로 연결되는 육교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하니, 다리가 완공되면 더욱 다양한 루트로 트레킹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백도서관 쪽 표지판을 보고 내려가면 된다

정상에서 잠시 쉬었다가 좀 더 빨리 내려갈 수 있는 동백 호수공원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내려가는 길은 용인시청에서 온 길보다 더 가팔라서 조심해서 내려갑니다. 계속 내려가면 길 끝에 동백도서관이 나오고, 용인문화유적 전시관이 눈앞에 보입니다. 여기서는 어정역이나 동백역까지 조금 걸어서 경전철을 타고 오늘의 트레킹을 마칩니다.

실제 걸어본 결과, 석성산은 초보자들이 트레킹 하기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아이와 함께 쉬엄쉬엄 오느라 4시간 17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당일 저녁에는 다리가 좀 아팠지만, 자고 일어나니 오히려 개운한 느낌이었습니다. 아이들도 모두 쌩쌩했고요.

초보자의 경우, 용인시청역에서 시작하는 코스가 몸도 마음도 편합니다. 다만, 동백쪽으로 하산하는 코스는 용인시청에 비해 1시간 정도 시간은 단축되지만, 가파른 구간이 많은데요. 어린아이들과 함께라면, 용인시청-석성산 정상-용인시청 코스를 더 추천합니다. 여러분도 이번 주말에 가족들과 손잡고 트레킹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용인 석성산 안내>

- 코스: 용인시청 - 석성산 정상 - 동백도서관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 | 석성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콩쥐 2018.03.13 19:05 신고 ADDR EDIT/DEL REPLY
    가보고 싶네요!!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3.14 09:01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콩쥐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소통기자가 소개해드린 석성산 트레킹 코스는 전문적인 등산 기술이나 지식 없이도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코스랍니다. 나중에 시간 되실 때 석성산에 방문하셔서 소통기자가 소개한 석성산 트레킹 코스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 나그네 2018.03.14 16:42 신고 ADDR EDIT/DEL REPLY
    날 좋은 봄에 꼭 한번 가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3.15 08:57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나그네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소통기자단이 소개한 용인 석성산 트레킹 코스는 자연을 만끽하며 걷기 좋은 코스랍니다. 날 좋은 봄에 용인 석성산으로 트레킹 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2018.03.14 16:56 신고 ADDR EDIT/DEL REPLY
    오~~~울동네 뒷산이~~~
    반갑군요ㅎ
    석성산 밑 아파트에 거주하는 산타기 좋아하는 직장인입니다
    용인 동백에 정착하길 참 잘했다 싶은게 석성산이 한목합니다ㅎ
    주말 시간날때마다 도서관쪽으로해서 정상까지 30분...
    힘차게 땀빼고 내려오길 좋아합니다 체중감량하기 딱인 석성산입니다
    뒷산 석성산이바로 코앞이라 작은? 행복입니다 ㅎ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3.15 08:59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현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용인 석성산 근처에 거주하시나 봐요! 집 근처에 석성산이 있어서 주말에 놀러 가기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 하뱅이 2018.03.14 22:26 신고 ADDR EDIT/DEL REPLY
    트레킹해보고 싶었는데- 좋아보입니다! 저두 얼른 해봐야겟네요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3.15 09:0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하뱅이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석성산은 초보자들이 트레킹 하기 좋은 코스랍니다. 이번 주말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석성산 트레킹에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 힘찬따리 2018.03.17 12:04 신고 ADDR EDIT/DEL REPLY
    용인에 이런곳이 있었군요..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03.19 09:0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힘찬따리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석성산은 용인시 도심에 위치해있어 석성산 정산에서 용인 시내를 한눈에 내다볼 수도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