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가볼만한곳] 2018 동탄예술시장 200% 즐기는 법


소통기자가 오늘 소개할 곳은 바로 ‘동탄예술시장’입니다. 이름부터 예술시장이라니,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2018 동탄예술시장을 둘러봅시다.



01. 동탄예술시장 알고가기



화성시문화재단 주최로 진행되는 ‘2018 동탄예술시장’은 동탄 신도시 메타폴리스 썬큰광장 음악분수대 인근에서 열립니다. 올해는 4월 21일(토)을 시작으로 10월 20일(토)까지 봄 시즌과 가을 시즌으로 나뉘어 운영되는데요.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1회 추가 운영되어 총 11회가 열립니다. 봄 시즌과 가을 시즌으로 나뉜다는 것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에는 열리지 않는 것을 의미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난해까지 동탄예술시장이 열리는 날은 매월 첫째, 셋째 금요일과 토요일이었는데요. 올해는 개장하는 날이 조금 변경되었으니 아래 일정을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첫째, 섯째 토요일은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8 동탄예술시장 진행 일정표


1~4회차, 9~11회차는 토요일 13시부터 18시까지 열리지만 5~8회차는 금요일 18시부터 21시, 토요일 14시부터 21시까지 야간에 운영돼 예술과 분위기가 접목된 운치 있는 장터로 변신합니다. 그리고 꼭 확인하셔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3회(5.26-27)와 4회(6.02-03)는 ‘화성뱃놀이축제’가 열리는 전곡항에서 진행되는데요. 일정표에 나와있듯이 이 부분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만발의 준비를 하고 가족, 연인, 친구를 메타폴리스 썬큰광장으로 데리고 갔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니까요. 방문 전에 동탄예술시장 홈페이지(www.동탄예술시장.com)를 방문해 일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8 동탄예술시장은 ‘담(Dongtan Art Market)장에서 만나’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시민과 예술이 만나는 장(場)입니다. 동탄예술시장은 #마켓 담, #담장버스킹, #담장스페셜으로 구성되어 운영되는데요. 


#마켓 담: 누구나 창작자가 되어 창작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생활예술 창작자 마켓

#담장버스킹: 다양하고 이색적인 거리예술가 공연

#담장스페셜: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시민참여 예술프로그램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2018동탄예술시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02. #마켓 담



‘담’은 ‘Dongtan Art Market’의 첫 글자를 따와서 만들어졌습니다. #마켓 담은 이름 그대로 동탄예술시장에서 물건 판매 및 체험하는 마켓인데요. 창작자가 직접 만든 예술품을 판매 및 체험하는 곳입니다.


#마켓 담에서 판매되는 물품


#마켓 담에서 체험을 즐기는 아이들


마켓을 운영하는 창작자는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하신 분들인데요. 이곳에서는 도예, 회화, 화훼, 목공, 매듭, 패브릭 등 다양한 창작물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켓담에 참여한 안소라 님


가정의 달에 맞춰 물건을 준비한 임지수 님


스마트폰 액세서리를 제작중인 신소라 님


아이가 체험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저도 취재를 하면서 지름신이 강림하여 선물로 줄 예술품을 구입했습니다. 받으신 분들 모두 매우 만족해하셔서 구매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혹시, #마켓 담에서 물품 및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싶은데 늦었다고요? 전혀 늦지 않았습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동탄예술시장 홈페이지를 통해 회차별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단, 심사 기준을 통과하셔야 한다는 건 잊지 마세요!



03. #담장버스킹



#담장버스킹은 청년 및 아마추어 공연, 전문가 공연, 화성시 생활문화예술인 공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담장버스킹은 동탄예술시장을 방문하신 분들에게 흥을 돋워주는 청량제 같은 역할을 해주는데요. 공연은 팀당 20분으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메타폴리스를 찾은 연인들에게는 꼭 이곳 방문을 추천합니다. 공연 관람은 물론 소소한 물품 구입 기회는 덤입니다.


공연팀의 버스킹 모습


관람하기 좋은 자리는 공연 전부터 매진


담장버스킹에 참여하고 싶다면, 이번 봄 시즌은 이미 마감되었지만 가을 시즌은 동탄예술시장 홈페이지를 통해 선발 예정이라 하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한다고 누구나 참여 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신청한 팀 간 경쟁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되어야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04. #담장스페셜



동탄예술시장에서 유난히 아이들이 몰리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담장스페셜이 진행되는 곳인데요. 이번 회차는 ‘공동체놀이집합소’의 놀이언니와 함께 재미난 체험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담장스페셜이 뭐예요?”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저는 “아이들이 노는 곳입니다”라고 답하고 싶은데요. 공동체놀이집합소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들이 함께 노는 모습을 보면서 절로 미소가 돋습니다.


젠가 놀이에 참여한 아이들


블록 놀이에 참여한 아이들


돈치기하는 아이들


미로를 통과하는 아이들


아이와 함께 가까운 곳에서 놀 거리를 찾고 있다면 동탄예술시장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번 취재에서 아이들 표정을 보면서 느낀 것은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곳!’, ‘부모와 자녀가 함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담장스페셜의 기획 목표인 ’시민참여’가 이뤄져 기획자에게 박수를 전하고 싶습니다.



05. 이밖에도…



동탄예술시장에서는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입구에서 SNS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초등학생들이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장면도 재미난 볼거리였습니다. 동탄예술시장과는 거리가 있는 설문조사였지만 시장을 더 활기차게 해주었죠. 아직은 부끄러워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흐뭇함이 더해집니다.


설문조사하는 학생들


그리고 ‘뜻밖의 시장’이 열려 자칫 단조로워질 수 있는 시장이 더 풍성해졌는데요. 양말이나 비누, 반려견 간식을 판매하고 재미난 뽑기 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시장을 풍성하게 해주는 ‘뜻밖의 시장’



06. 동탄예술시장 찾아가기


동탄예술시장이 열리는 ‘썬큰광장’이 어디냐고 물으신다면, 동탄 1신도시의 랜드마크 메타폴리스를 찾아가시면 되는데요. 메타폴리스 중앙광장에 해당하는 곳이 썬큰광장입니다. 동탄 메타폴리스에서 화성미디어센터 중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 지리를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에 첨부된 지도를 확인하면 됩니다.


동탄예술시장 3, 4회차(5월 26~27일, 6월 2~3일)는 화성뱃놀이축제(5월 26일~6월 3일)가 열리는 전곡항에서 운영됩니다. 





2018화성뱃놀이축제 기간에는 임시주차장을 운영한다고 하니, 출발전 화성뱃놀이축제 홈페이지(www.hs-festival.co.kr)에서 정보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18 동탄예술시장 안내>

- 운영시간: 봄가을 일반개장 13~18시 / 봄가을 야간개장 금 18~21시, 토 14~21시

- 문의 및 참여신청: www.동탄예술시장.com

- 위치: 동탄 썬큰광장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