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가볼만한곳] 6월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전시회! ‘코리요 아트 2008 썸머 페스티벌’




여러분 ‘코리요’를 아시나요? 코리요는 화성시를 상징하는 화성시 문화재단의 마스코트 캐릭터랍니다. 코리요를 활용한 위트 있는 시각 미술 전시인 ‘코리요 아트 2008 썸머 페스티벌’이 화성 동탄복합문화센터 1층 동탄아트스페이스에서 열린다고 하여 소통 기자가 방문해 보았는데요. 점점 더워지는 날씨, 아이들과 함께 시원한 실내 전시회로 나들이 가보는 것은 어떠세요?



코리요 아트 2008 썸머 페스티벌 전시회는 동탄복합문화센터 1층에 위치한 동탄아트스페이스에서 6월 8월부터 6월 27일까지 열리는데요. 동탄복합문화센터 입구에서부터 여러 디자인의 코리요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썸머 페스티벌은 코리요라는 캐릭터 모형 500개를 예술가와 시민들이 함께 페인팅 한 후 다양한 도시를 순회하며 전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페스티벌의 정식 명칭인 ‘코리요 art 2008 : summer festival 展’ 은 2008년 탄생한 코리요부터 2018년 현재 코리요까지의 다양한 모습들을 의미한다고 해요.



동탄아트스페이스 내 전시회장에 들어서면 500여 개의 알록달록한 코리요 모형들이 눈길을 끄는데요. 코리요는 2008년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에서 발견된 한반도 최초의 뿔공룡 ‘코리아 케라톱스 화성엔시스’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라고 해요. 코리요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에 함께 등장하는 알콩이, 달콩이, 트리, 티렉스 등 많은 캐릭터 친구들도 만나 볼 수 있어 어린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전시랍니다.



많은 예술가와 시민들이 직접 페인팅에 참여한 만큼, 평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캐릭터로 변신한 코리요 모형들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어벤져스 영웅들은 물론 원피스와 뽀로로, 심슨, 슈퍼마리오까지! 평소 좋아하던 만화 속 캐릭터를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이번 코리요 아트 2008 썸머 페스티벌 전시회에는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되는데요. 상설 프로그램으로는 ‘코리요 스크래치 카드 만들기’와 ‘코리요 페이퍼 토이 만들기’ 두 가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 친구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크래치 카드 만들기 프로그램이 인기가 높았는데요. 까맣게 색칠되어 있는 스크래치 카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긁어 내면 코리요와 캐릭터 친구들의 모습이 나타나서 긁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완성한 작품은 집에 가져갈 수도 있고, 원하는 경우에는 전시회 일부 공간에 전시할 수도 있었는데요. 전시된 친구들의 작품을 보니 스크래치를 모두 긁어낸 작품, 무늬를 넣어 긁어낸 작품, 배경만 남기고 긁어낸 작품 등 저마다의 개성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코리요 페이퍼 토이 만들기 프로그램은 스크래치 카드 만들기 체험보다 시간이 더 걸리고 난이도가 높은 편인데요. 코리요와 알콩이, 달콩이, 티렉스 네 가지 캐릭터 중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하나 골라 종이를 접고 자르고 붙여서 페이퍼 토이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풀, 가위, 스카치테이프는 모두 준비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방문하여 참여하실 수 있어요. 상설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려요!



전시회장 한 쪽에는 포토 스튜디오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곳에서 다양한 캐릭터와 함께 자유롭게 사진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포토 스튜디오에서 ‘찰칵! 코리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코리요, 그리고 트리 캐릭터들과 함께 포토존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이벤트라고 하니, 주말에 방문하셔서 아이들과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통 기자도 주말에 방문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해볼 수 있었는데요. 코리요, 트리 인형과 함께 폴라로이드 사진을 남겼습니다. 오랜만에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이었는데요. 즉석에서 바로 사진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답니다. 찰칵! 코리요 프로그램은 6월 9일 토요일, 6월 16일 토요일, 6월 23일 토요일에만 진행되며 오전 10시부터 오전 11시까지 한 번,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한 번, 하루 총 2회로 선착순 100명에게만 진행된다고 하니 시간을 맞춰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꾸러기 케라톱스 코리요가 그려진 팬시 용품을 판매하는 부스도 있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스케치북과 크레파스, 색연필 등 다양한 필기구 세트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니 둘러보시길 추천합니다. 구경 후 구매를 원하시면 적혀있는 번호로 연락하면 된다고 하네요. 너무 귀여운 학용품이 정말 많죠?



야외에서도 코리요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거대한 코리요와 트리 풍선이 전시회장 입구에 자리 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코리요 애니메이션 친구들을 배경으로 한 포토 존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사진을 찍기 좋답니다. 환한 햇살을 받으며 야외에서 코리요 친구들과 예쁜 사진을 남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코리요 전시를 둘러보니 아이들이 참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집에 돌아가서도 코리요와 친구들의 얼굴을 찾아 스티커를 붙이면서 공룡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스티커 활동지’를 나누어주는 세심한 배려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발견된 뿔공룡, 코리아 케라톱스를 기리고자 탄생하게 된 캐릭터 코리요! 이 전시 외에도 화성시에 위치한 화성 공룡알 화석지에서 실제 코리아 케라톱스의 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하니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죠? 이번 주말, 아이들과 함께 코리요 아트 2008 썸머 페스티벌에 방문하셔서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유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주소: 경기도 화성시 노작로 134 동탄복합문화센터 1층 동탄아트스페이스

기간: 2018년 6월 8일(금)~6월 27일(수)

시간: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13일 휴무)

문의: 031-8015-8266



Posted by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쩡스 2018.06.18 17:03 신고 ADDR EDIT/DEL REPLY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 2018년일꺼 같은데요 2008년은 오타맞지요?
    • Re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 2018.06.18 17:14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쩡스님. 삼성전자·용인/화성 소통블로그입니다 :) 페스티벌의 정식 명칭인 ‘코리요 art 2008 : summer festival 展’ 은 2008년 탄생한 코리요부터 2018년 현재 코리요까지의 다양한 모습들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6월 27일까지 전시가 진행되니, 전시가 끝나기 전에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