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용인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곳!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독자 여러분, 정말 반갑습니다! 오늘은 좀 더 밝은 내일을 만드는데 함께 동참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용인 시민이라면 지나가다 한 번쯤 위와 같은 차량을 보셨을 텐데요. 자주 마주쳤더라도, 혹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더라도 잘 몰라서 그냥 지나치기 쉽죠. 제가 자세히 소개해 드리기 위해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용인시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용인시는 인구수 100만 명이 넘는 대도시인데요. 면적도 서울특별시와 비슷할 정도로 크답니다. 위의 그림을 유심히 보면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는데요. 용인시에서 가장 면적이 큰 곳이 처인구인 반면, 인구 수는 가장 적은 것을 볼 수 있죠. 시의 면적은 넓은데 인구가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고, 교통 편의 역시 고루 발달되어있지 않은 편입니다. 조사해보니 상대적으로 교통약자 분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편의 시설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서는 용인시 곳곳의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한 발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주변에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 이웃이 있다면 자신 있게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에서는 이동이 어려운 중증 환자분들이 휠체어를 탄 채로 차량에 탑승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휠체어에서 내릴 필요 없이 편하게 차량에 탑승 및 하차가 가능한데요. 휠체어를 탄 채로 차량에 탑승했을 시 사고가 발생하면 너무 위험하지 않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있죠.




차량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런 걱정은 접어두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보면 휠체어 자리앞뒤로 안전벨트가 여러 개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물론 기사분들이 안전하게 차량을 운전해 주시겠지만, 불의의 사고에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차량이 안전하게 개조되어 있어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교통약자 분들이 직접 안전벨트를 매거나 푸를 수도 있는데요. 휠체어를 편한 위치에 맞춰 세운 뒤 옆의 버튼을 누르면 안전벨트를 조절할 수 있답니다. 차량 운행 중 안전벨트 매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 아시죠? 운행 중 안전벨트 미사용 시 경고음과 함께 기사분들의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부 공간은 생각보다 꽤 넓은 편인데요. 개방감이 있어 창밖 풍경을 즐길 수 있고, 앞의 안전바를 잡고 좀 더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휠체어 차량의 탑승과 하차를 도와주는 ‘슬로프’는 어떻게 접히는지 궁금하시죠?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고자 제가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이게 바로 슬로프가 접혔을 때의 모습입니다. 슬로프는 차량 트렁크 바깥쪽으로 펴지는데요. 접혔을 때에도 안에 타고 있는 교통약자 분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차량에는 보호자가 동승할 수 있는 좌석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타고 내릴 때 좀 더 쉽도록, 그리고 덜 위험하도록 발판까지 마련되어 있는 모습에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세심한 배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용인시에서는 교통약자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켜줄 지원 정책을 연중무휴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정부에서 정해 놓은 시 할당 법적 대수의 200%인 총 72대를 운영하여 도움이 절실한 분들에게 최대한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행 범위도 용인시에 한정 짓지 않고 여타 수도권, 인천광역시까지 합리적인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지원이 필요한 주변 분들에게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직접 교통 편의를 제공 중이신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의 기사님을 만나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용인시 곳곳에는 이동이 불편한 교통약자 분들이 있습니다. 저희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신 분들이죠. 이분들께 튼튼한 두 발과 다리가 되어드릴 수 있다는 생각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의 노력 덕분에 이동이 편리해졌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무척 뿌듯하죠. 그리고 이용하신 많은 분들께서 고맙다 해주셔서 때로는 힘들어도 큰 힘을 얻곤 합니다.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일이라 제가 오히려 감사할 뿐이에요.”


현장에서 수고해주시는 기사님의 좋은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사님 덕분에 용인시민의 불편이 크게 덜어지고 있었는데요. 따뜻하고 살기 좋은 용인시를 만들기 위해 이바지하고 계신 많은 분들을 만나니 제 마음까지 덩달아 따뜻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교통약자의 이동이 편리한 용인시, 그리고 대한민국이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용인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경안천로 76 실내체육관내 1층
문의: 1588-6585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 703 실내채육관 1층 복지지원부 | 용인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