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가볼만한곳] 겨울바다의 낭만이 살아있는 제부도 여행기



여러분들의 겨울 로망은 어떤 것들이 있으신가요? 제가 ‘겨울’하면 꿈꾸는 로망은 ‘겨울바다 보러 가기’인데요. 겨울을 맞아 저는 근교에 위치한 ‘화성 제부도’로 겨울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는 그냥 단순히 바다를 즐기는 것이 아닌, 조금 이색적인 바다를 즐겨봤는데요. 그럼 저와 함께 제부도 겨울바다 여행을 떠나볼까요?



제가 다녀온 제부도는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위치한 섬으로, ‘모세의 기적’이라고도 불리는 섬이에요. 이 바닷길은 하루에 2번 열리는 길로 유명한데, 지금은 도로가 생겨서 자동차로 편하게 통행할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편하게 다녀오는 곳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제부도가 더 핫한 관광지로 거듭났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제부도에 있는 경관벤치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DEA에서 환경디자인부문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IDEA(Industrial Design Excellence Award)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미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최하는 ‘IDEA’는 경제와 삶의 질에 깊이 관련된 디자인의 가치를 일반이나 비즈니스 세계에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0년에 설립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어워드입니다. 이렇게 유명한 IDEA 환경디자인부문 최고상인 금상을 화성시 제부도 경관벤치가 수상했다니 정말 놀라운데요! 어떤 벤치가 상을 받았는지 제가 직접 보고 왔습니다.



제부도 바닷길로 들어가기 전, 레드 카펫을 연상시키는 조형물이 눈에 띄었는데요. 일명 ‘제부도 워터파크’라고 불리는 이곳은 바다와 석양 등 섬의 고유한 경관을 반사하고 투영시키면서 시간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이색 조형물입니다.



계단을 걸어 올라가면 드넓게 펼쳐진 바다의 풍경과 함께 의자에 편하게 앉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어서 제부도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최고 명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부도 워터파크’에서 제부도의 전경을 바라본 뒤, 저는 제부도의 중심으로 들어가기 위해 ‘제부도 바닷길’로 들어섰습니다. 제부도 바닷길은 차로 이동하면서 경치를 감상할 수도 있지만, 찻길 옆에 놓여 있는 인도를 따라 걸으면 바다를 더 가까이 느끼며 섬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걸어 들어가는 코스를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바닷길을 따라 제부도에 입성했습니다. 제부도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풍경은 한마디로 ‘황홀함’ 그 자체였는데요. 서해안의 특성인 수심이 얕고 사구가 발달한 제부도의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잠깐 발걸음을 멈춰 제부도를 감상하고, 저는 본격적으로 작품들을 보기 위해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그곳은 바로 제부도 경관벤치들이 위치해 있는 ‘해안산책로’인데요. 제부도 해안산책로는 바다 위를 걷는 기분으로 해안을 둘러볼 수 있도록 설치된 곳입니다.



해안산책로에 들어서면 왼쪽에는 바다, 오른쪽에는 사구의 모습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IDEA에서 수상한 제부도 경관벤치와 어떻게 사진을 찍으면 잘 나올지 포토존을 소개해드릴게요! 첫 번째 경관벤치는 ‘서서 의자’입니다. ‘서서 의자’는 말 그대로 다리 위 서있는 의자인데요. 서서의자에 몸을 살짝 기대어 앉아 앞에 펼쳐진 바다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지나가는 관광객들이 잠시 앉아서 쉬었다 갈 수도 있어서 배려심이 돋보이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했어요.




두 번째 경관벤치는 ‘조개 의자’입니다. 조개모양을 연상시켜 ‘조개 의자’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경관벤치는 예술적 조형미로 섬의 풍경과 어우러져 드라마틱한 경관을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조개의자’의 앞으로 가면, 바다를 더 가까이 볼 수 있는 망원경을 무료로 볼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세 번째 경관벤치는 ‘둥지 의자’입니다. 산책로를 걷다가 사람들이 아늑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둥지처럼 설치해놓은 의자인데요. 잠시 숨을 고르고 열린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습니다. 각도에 따라 다양한 사진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제부도 해안산책로의 또 하나의 추억거리! 곳곳에 설치해놓은 ‘바다 포토존’이에요. 바다를 배경 삼아 설치해놓은 조형물과 함께 사진을 찍으면 더욱 멋스러운 제부도의 모습을 담아올 수 있습니다. 조형물 아래에 카메라를 놓는 장소도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으니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해안산책로를 걷다 보면, 중간중간에 바다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위치해있는데요. 이 계단을 통해 바다로 내려가 추억을 남겨보세요.



또한 해안산책로 옆에는 ‘지압판’이 있었는데요. 날씨가 풀리는 계절이 오면 바다의 내음을 맡으며 지압판 위를 걸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탑재산정상과 스카이워크도 제부도의 풍경을 볼 수 있는 이색적인 장소 중 하나였는데요. 이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높은 곳에서 제부도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깨끗한 관리를 위한 분리수거함과 위급한 상황 시 구조를 돕기 위한 인명구조장비도 곳곳에 위치해있었는데요. 우리 모두가 아름다운 시민의식을 가지고 제부도를 보호하자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제부도 구석구석과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DEA 금상을 받은 ‘제부도 경관벤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겨울에 더욱 아름다운 제부도를 구경하러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화성시 제부도 안내>

- 위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 제부도 종합정보 홈페이지: www.제부도.kr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6
  • 김혜진 2018.12.23 11:12 신고 ADDR EDIT/DEL REPLY
    사진만 봐도 속이 뻥 뚫리는 글 잘 봤습니다.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12.24 09:50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김혜진님.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김혜진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제부도 둘레길을 걸으면 가슴이 뻥 뚫리는 기분이 드는데요. 다가오는 휴일과 주말에 방문하셔서 좋은 추억 남겨보시길 바랍니다 :)
  • 안병훈 2018.12.28 13:26 신고 ADDR EDIT/DEL REPLY
    제부도가 이렇게 바뀌었군요!
    화성시 거주하면서도 모르고 있었군요!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8.12.28 17:56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안병훈님.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날씨가 좀 따뜻해지면 한번 방문하셔서 겨울바다의 낭만도 느껴보고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화성댁 2018.12.28 23:05 신고 ADDR EDIT/DEL REPLY
    와~우 넘 멋쩌요
    가까운 겨울바다 보러 함 가야겟어요
    아름다운곳 소개해줘서 감사합니당~~
    • Re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1.11 14:03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화성댁님.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날씨가 포근해지면 겨울바다만의 매력을 느껴보는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보내주신 응원에 힘을 얻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