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설날 완벽 준비! 설날 세배부터 한복 입는 방법까지 예절 정리!


설날은 우리나라의 명절 하나이며, 민족 최대의 명절입니다.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희망찬 새해 인사와 덕담들이 오가며, 세배를 통해 서로의 복을 빌어주기도 합니다. 


잠깐 세배와 세뱃돈의 유래와 의미부터 알아볼까요? 세배는 웃어른에게 정중하게 인사를 올리며 없이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한 것을 기념해 문안하는 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고 세뱃돈은 세배를 통해 인사를 건네는 아랫사람에게 덕담과 함께 주면서 비롯되었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더욱 의미 있는 설을 맞이할 있는 올바른 예절과 아름다운 한복의 착용 방법, 그리고 설날을 맞이해 진행되는 용인시 예절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른 세배의 종류



새해가 오면 세배로 특별히 인사를 하며 행운을 기원합니다. 이처럼 소중한 의미가 있기에 세배를 올바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절의 종류는 큰절, 평절, 반절 가지가 있습니다. 큰절은 높은 어른께 절을 , 평절은 또래 혹은 웃어른께 맞절할 , 그리고 반절은 아랫사람이 하는 절에 답배할 행합니다. 


절을 드리는 상대와 상황이 다른 만큼 세배 방법도 차이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세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복을 전하는 설날 세배 어떻게 할까요?



남자 세배는 큰절과 반절 자세가 같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왼손을 위로 공수 남성은 모은 손을 눈썹 높이까지 올리고 허리를 숙이면서 천천히 바닥을 손으로 짚습니다

2) 자세를 낮추면서 무릎은 왼쪽 무릎 다음으로 오른쪽 무릎을 꿇습니다.
3)
공수한 손등과 이마를 잠시 머리를 들면서 팔을 내립니다.
4)
앉을 때는 왼발이 아래로 가도록 합니다.
5)
일어설 때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떼고, 위에 공수한 손을 짚어 일어납니다.
6)
짧게 목례를 합니다.



여자 세배는 큰절과 평절 자세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큰절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오른손을 위로한 공수 상태로 손등을 이마까지 올립니다.

2) 자세를 낮출 때는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습니다.
3)
상체는 모두 굽히지 않고 45 정도만 숙입니다.
4)
앉을 때는 오른발이 아래로 가도록 합니다.
5)
일어설 때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떼고, 일어나면서 왼쪽 발을 오른발과 가지런히 모읍니다.

6) 공수한 손을 원위치로 내리며 고개를 반듯하게 세웁니다.



다음으로 평절(반절)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공수한 손을 어깨 높이까지 올립니다

2) 자세를 낮게 하면서 왼쪽 무릎은 굽히고, 오른쪽 무릎은 세워 둡니다.
3)
상체는 45 정도 숙인 인사를 드립니다.
4)
일어선 손을 모으고 목례로 마무리합니다.  


아름다운 한복 제대로 알고 입자!



 먼저 여성의 경우, 속바지버선속치마 순으로 입고, 마지막으로 겉치마를 입습니다. 이때 주의할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위치해야 하기에 앞쪽으로 당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번째는 저고리 고름 매기입니다. 겉치마를 입었다면 저고리의 고름을 매줘야 합니다. 고름의 길이 차이가 있지만 고름 완성 길이가 같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남성의 경우, 버선바지저고리배자 순으로 입습니다. 다만 두루마기는 생략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바지 입는 법을 알아보면 허리 부분을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접어줍니다. 이후 허리끈을 뒤에서 앞으로 당겨 흘러내리지 않도록 매듭을 짓습니다.


다음으로 대님 매기입니다. 바지의 하단을 안쪽 복사뼈에 바지의 마루폭 선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바깥쪽 복사뼈에 붙입니다. 이후 대님의 중앙을 복사뼈 안쪽에 맞춘 바퀴 감아 발목 안쪽에서 매듭짓고 대님이 보이지 않도록 바지를 내려 정리합니다.



다음은 저고리 착용으로 고름을 고름을 맵니다. 이때 상체를 앞으로 숙이고 어깨선을 정리해주면 더욱 깔끔합니다. 스냅 단추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기본 여밈을 합니다.


남자 한복의 경우 고름은 고름이 아래쪽이며, 짧은 고름으로 긴고름을 한번 감아 묶은 긴고름을 왼쪽으로 접어 고리를 만듭니다. 짧은 고름으로 고름을 감아 묶습니다.


같은 한복 제대로 알고 입으면 더욱 아름답게 보일 있습니다. 또한 이번 설날에 아이들에게 우리 전통의상을 입는 방법을 알려주는 기회도 같습니다.


용인시다문화 가족 설날맞이 명절 체험프로그램



한편 용인시에서 결혼이민자와 다문화 가족 등을 대상으로 설날맞이 명절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29 용인시 예절교육관에서 한복 입는 , 세배하는 , 윗사람 인사와 접대 예절 등을 교육하는 '다문화 가족 설날맞이 명절 체험' 실시됩니다. 낯설게 느껴지는 한국의 명절문화를 체험할 있는 기회가 같습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용인시 다문화 가족 설날맞이 프로그램 안내>

위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령로 12번 길 56-3(용인시 예절교육관)

일시: 2019. 1. 29(화) 10:00~12:00

내용: 신년 예절, 한복 입는 방법, 세배하는 방법, 떡국 맛보기

문의: 070-7477-8548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s://www.liveinkorea.kr/center/board/ctpg/boardView.do

(용인시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설날을 더욱 특별하게 보낼 있는 다양한 예절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이번 설에 아이들에게 전통문화를 알려주기 위해, 그리고 우리의 문화를 알아가기 위해 예절을 실천해보는 것도 좋을 같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342 | 용인시예절교육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