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이야기] 세계 각국에서는 설날을 어떻게 보낼까?



다가오는 설날을 떠올리면 떡국, 세배 여러 가지가 생각납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새해는 세계인이 맞이하는 특별한 날인만큼 세계 각국의 다양한 새해 문화와 이벤트가 존재하는데요. 우리와 비슷한 점이 있어서, 혹은 달라서 더욱 흥미로운 세계의 설날 문화를 소개합니다! 


동안 미안했습니다.” 인도의 유가디



인도의 설날은유가디라고 불립니다. 한국은 2월에 설날을 맞는 것에 비해, 힌두교 달력의 새해는 3~4 사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유가디 축제날 과자와 사탕처럼 음식을 선물하고, 지난해에 빚을 청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돈을 빌린 사람에게 그동안 피해를 주었던 것에 대한 미안함의 표시이자, 새해 선물이라고 있습니다. 


유가디 먹는 음식은 우유와 쌀을 넣어 끓이는 죽이 있습니다. 이때 죽이 끓지 않거나, 냄비가 깨지면 불길한 징조로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해의 길흉을 점치는 풍습이라고 있습니다. 



일곱 가지 ‘S’, 이란의 노루주



이란의 설날은 3노루주 불리며, ‘새로운, ‘루즈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처럼 가장 명절 하나이며, 이란력으로 계산된 것이라 3월입니다. 이때는카리디 노루지라는 풍습이 있어 아이들에게 옷을 입히거나 살림살이를 구입하는 등의 소비행위를 합니다. 때문에 쇼핑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또한 노루즈 때는 ‘S’ 시작하는 일곱 가지 음식을 즐깁니다. 이를 하프트 신이라고 하는데, ‘하프트 숫자 7 의미하고, ‘ S 똑같은 이란의 알파벳입니다. 7가지 S라는 의미라 해석할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음식은 사과(Sib), 말린 대추야자(Senjed), 달콤한 맥아 푸딩(Samunu) 등이 있습니다. 




12개의 포도알과 보물 찾기, 멕시코



멕시코에서는 새해를 알리는 종소리가 한번 울릴 때마다 포도 알씩 먹어, 포도 12알을 먹습니다. 하나의 소원을 빈다고 하는데, 포도알과 소원이 12개인 이유는 해가 12달이기 때문입니다. 내내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집에서도 작은 신년 맞이 이벤트가 열리는데, 집에 돈을 숨겨두고 보물 찾기처럼 돈을 찾아 가족들과 저녁을 함께 먹는 전통이 있습니다.



오늘은 시끄러워도 괜찮아, 프랑스



프랑스는 새해에 사람들이 서로 볼에 키스를 하며본아넨이라고 인사를 합니다. 한국에서새해 많이 받으세요.”라고 하는 것처럼 대표적인 새해 인사입니다. 

또한 새해 첫날은 하루 종일 시끄럽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경적을 울리거나 밤새 파티를 하는 문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새해 전날까지 집에 술이 남아있으면 새해에 액운이 닥칠 것이라 믿기 때문에 밤새 파티를 하며 집에 남은 술을 모두 마신다고 합니다. 


새해 음식음식으로는 크레페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때 손에 동전을 상태로 크레페를 굽습니다. 이렇게 해야 새해에 돈이 들어온다고 믿는 문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 거꾸로 하면? 중국의 춘절



춘절이라 불리는 중국의 설날은 한국과 동일하게 음력 1 1일입니다. 영토도 넓고, 고향에 가는 인구가 워낙 많아서 이동시간 때문에 춘절 기간은 보통 일주일 이상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설날 음식으로는 만두와 원통 모양의 찹쌀떡인녠까오 먹습니다. 녠까오의 원통 모양은 가족의 화합을, 찹쌀의 점성은 가족의 결집을, 달콤한 맛은 인생의 기쁨을, 부풀어 오르는 성질은 재물이 불어남을 상징합니다. 이처럼 찹쌀떡 하나에도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 빠질 없는 춘절 문화는, 중국에서 복의 상징인 빨간 종이 위에()’자를 문이나 기둥에 붙이는 것입니다. 이때 글씨가 거꾸로 되도록 붙이는데, 이는복이 온다' 倒福 (dǎo fú= 따오푸)거꾸로 到福 (dào fú = 따오푸) 발음이 같기 때문입니다.  , ‘오길바란다는 의미입니다.



음식은 미리 만들자! 일본의 오쇼가츠



일본은 양력 설인오쇼가츠 지냅니다. 이때 특징은 당일이 아닌 음식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도시락 요리인오세치 미리 만들어 음식을 식히고, 설날 당일에 먹습니다. 음식의 하나의 특징은 불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화재사고도 막고, 불의 신을 노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다른 설날 음식은오죠니, 미소된장으로 만든 국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찹쌀떡을 넣어 먹는 것입니다. 한국의 떡국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할 있습니다. 

그리고 오쇼가츠 신이 방문한다고 생각하여, 찹쌀떡과 같은 음식을 현관에 놓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덴마크에서는 새해에 친한 지인의 앞에서 접시를 던져 깨며 작년에 있던 좋은 일이 모두 사라지기를 기원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세계 각국의 새해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날 시기에 해외여행을 하신다면, 다른 나라의 새해 문화를 사전에 알아가 이색적인 체험을 해도 좋을 같습니다. 또는 외국인 지인과 그들의 새해 풍속을 함께 즐기면서 친근함을 쌓는 기회도 가져 보길 바랍니다. 

다가오는 , 소중한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며 새해 많이 받으세요!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