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도 쉽고 인테리어도 살리는 공기정화식물 5가지


맑은 하늘도 보기 어렵고 마스크를 끼지 않으면 기침이 나오는 요즘, 범인은 바로 미세먼지! 아무리 마스크를 끼고, 공기청정기를 켜도 찜찜함이 남습니다. 이런 걱정을 줄이기 위해 지금부터 관리가 까다롭지 않고 인테리어 효과도 있는 공기정화식물 5가지와 식물의 관리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미세먼지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이유는?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 10) 지름이 2.5 이하(PM 2.5) 초미세먼지로 나뉩니다.  이처럼 사람의 머리카락 지름(50~70μm)보다 1/5~1/7 정도로 입자가 작아 코와 기도를 거쳐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있습니다.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에는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 천식,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안구 질환 각종 질병에 노출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무리 실내생활만 하더라도 청소기 사용, 음식 조리 등의 활동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미세먼지를 줄일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틸란드시아, 미세먼지와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


[출처 : 일산꽃집 유리정원]

틸란드시아는 식약처에서 고지한 유해화학물질이자 발암물질인자일렌제거량의 최상 등급이며, 미세먼지 제거에도 탁월해 인기 있는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더불어 바닥에 화분을 내려놓고 키우는 식물이 아니라, 천장이나 벽에 달아 놓기 때문에 유니크한 인테리어 효과도 있습니다. 


 <틸란드시아 기르는 Tips!>

-빛: 광선이 잘 쬐는 반그늘 아래에서 재배해야 하며,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을 약간 피해야 생육이 좋습니다. 

-온도: 생육에 적정한 온도는 7~15℃, 월동이 가능한 온도는 3℃ 이상입니다. 

-관리: 분무 식으로 물을 주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합니다. 흙에 직접 물을 주는 것보다는 잎과 잎 사이의 틈에 고이도록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답서드, 쉬운 관리와 탁월한 일산화탄소 제거


[출처 : 일산꽃집 유리정원]

스킨답서드는 공기 정화 식물 가장 관리하기 쉬운 식물입니다. 관리도 쉽지만,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나 음식을 조리할 일산화탄소가 많이 배출되는 주방에 두고 이용하시는 좋습니다. 또한 식탁에 올려 두면 공기 정화는 물론, 더욱 화사한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스킨답서드 기르는 Tips!>

-빛: 반음지~음지

-온도: 18~24℃가 적정 생육 온도입니다. 겨울철에도 1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리: 흙이 마를 때쯤 물을 줍니다. /잎은 젖은 천으로 닦아주며 관리하면 좋습니다. /수액이 인체의 피부나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자금우, 음이온으로 미세먼지 제거


[출처 : 인스타그램 @lapluie_yeon]

자금우는 미세먼지에 포함되어 있는 인체에 해로운 물질톨루엔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톨루엔이란 공기청정기 필터가 주로 제거하는 유해 물질 하나로, 피부염을 유발하는 인체에 매우 해로운 물질입니다. 


더불어 자금우는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도 자라기 때문에 실내에서 창가에 두지 않아도 키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음이온 발생량이최상등급에 속해 공기 정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니, 책상 옆에 두면 좋을 같습니다.  


 <자금우 기르는 Tips!>

-빛: 반음지, 반양지

-온도: 15~25%, 월동 온도 5℃ 이상

-관리: 직사광선과 고온 건조를 피하여 온도와 습도 관리에 유의한다. 



벵갈고무나무, 초미세먼지까지 깔끔히 제거



벵갈고무나무는 음이온 발생량이 가장 높은최상등급이고, 자일렌 제거량이등급에 속하는 우수한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농촌진흥청 실험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를 투입한 방에 벵갈고무나무를 배치하고 4시간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결과 67% 줄었습니다.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 하니 관심을 갖고 장만해 보시는 좋을 같습니다.


 <벵갈고무나무 기르는 Tips!>

-빛: 반양지

-온도: 생육 적온 25~30℃, 겨울에는 15℃ 이상 유지합니다.

-관수: 물은 겉흙이 마르면 화분 밑으로 흘러내릴 정도로 충분히 줍니다.

-관리: 건조할 때는 자주 분무해주고, 습할 때는 환기를 자주 해준다. 



아레카야자, NASA(미우주항공국) 주목한 식물



아레카야자는 미우주항공국(NASA)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선발할 정도로 공기 정화 효과가 좋은 식물입니다. 포름알데히드는 인체에 대한 독성이 강해 소량이라도 인체가 노출되면 질병을 유발하며, 주로 집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이러한 유해 물질을 제거해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하고, 더불어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레카야자 기르는 Tips!>

-빛: 반양지

-온도: 18~24℃, 겨울철에도 1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

-병충해: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응애가 생길 수 있으며 잎끝이 갈색으로 변한다.

-관리: 화분 안의 용토가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정기적으로 분무기로 물을 분사해야 합니다.

-주의: 줄기가 황색을 나타내는 것은 식물이 건강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원래 특성입니다. 



공기 정화 식물이 미세먼지를 없애는 원리는, 잎의 왁스 층에 미세먼지가 달라붙거나 뒷면 기공 속으로 먼지가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먼지 제거를 위해서는 자주 잎을 닦아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키우기 번거롭지 않고,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들을 소개 드렸습니다. 장시간 머무는 공간에 공기 정화 식물을 두어 미세먼지로부터 건강도 지키고, 화사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해보는 어떨까요? 




'용인·화성·평택' 화훼단지 식물원 


 남사 화훼단지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통삼로 232

 동탄 화훼단지

 경기도 화성시 동탄지성로 249

 병점 화훼단지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6

 용인시 한국민속식물원

 경기 용인시 기흥구 동탄기흥로 650

 화성시 우리꽃식물원

 경기 화성시 팔탄면 3.1만세로 777-17 우리꽃식물원

 평택시 자연테마식물원

 경기 평택시 오성면 청오로 33-58


(참고=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PM 2.5 환경기준 설정연구, 국립환경과학원, 2006)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김금자 2019.04.09 10:36 ADDR EDIT/DEL REPLY
    아레카야자 키워 보고 싶네요
    • Re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4.10 10:14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아레카야자는 독성 물질 제거에도 탁월할 뿐만 아니라 실내의 습도도 조절할 수 있으니 가정집에서도 사랑받는 식물이라 생각됩니다. 한 개의 식물이 가족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듯이, 단 하나의 기사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