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도 울고 갈 설날 차례상 차리기와 음식 보관 방법!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절로 노래가 생각나는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설날 하면 생각나는 , 바로 상차림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상차림에 관한 예법부터 명절 음식 보관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상차림의 기본, 홍동백서(紅東白西)?



 우리 민족은 명절마다 차례를 지내면서 조상을 섬기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번쯤 차례상에 음식을 올릴 홍동백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실은 동쪽에 과실은 서쪽에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쪽부터 대추, (곶감), 사과 순으로 붉은 과실을 놓고 서쪽부터 , 순으로 과실을 차례대로 놓아 화려하고 가지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차례상은 5열로 구성되는데 우리가 절을 하는 쪽과 가장 가까운 5열에 홍동백서를 지켜 과일과 대추, 등을 올립니다. 



 홍동백서는 16세기 중엽 성리학이 퍼지면서 완성된 <주자가례> 기초했기 때문에 음식에 각각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유래 없이 전해 내려오는 문화라는 의견도 있어 최근에는 명절 상차림을 간소화하는 가정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설에 명절 음식을 조리하거나 섭취하는 곳이 많은 만큼, 지금부터 명절 음식 보기부터 보관방법까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명절 음식 보는 순서



 명절 음식 장만을 위해 식재료를 구입할 때에 주의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선도인데요. 장바구니에 담는 순서에 따라 음식의 신선도는 달라질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식품부터 시작해 상하기 쉬운 음식을 마지막으로 장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실온 보관 식품인 밀가루와 식용유부터 시작하여, 과일, 채소, 육류, 어패류 순서로 장을 보시면 신선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을 뒤에는 바로 집으로 돌아가 최대한 빨리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STEP 2. 명절 음식 냉장 보관도 스마트하게!



 냉장고에 음식을 넣을 때도 식재료의 특성에 따라 똑똑하게 보관할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같은 냉장고 안에서도 위치에 따라 온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냉장고 보관대, 냉장고 안쪽 아래 채소 , 냉장고 안쪽 순서로 온도가 점점 낮아집니다. 


 따라서 상하지 않는 음식은 냉장고 수납대에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다음으로 육류와 어패류처럼 상하기 쉬운 식품인 경우에는 냉장실 깊숙이 안쪽에 보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리 식품은 냉장실 가장 칸에 보관해야 하는데요. 식재료가 조리된 후에는 변질이 쉽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상하기 쉬운 음식일수록 냉장고에서 온도가 낮은 위치에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STEP 3. 술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명절에는 차례상에 올릴 약주부터 시작해서 가족들과 나눠 마실 주류를 많이 구입하는데요. 그래서 주류 보관 방법도 빼놓을 없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퀴즈! 혹시 모든 술은 오래 숙성해서 먹어야 좋은 걸까요? 정답은아니다입니다. 


 때때로 술은 오래 숙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유통기한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막걸리 같은 탁주와 약주는 유통기한이 있으니 확인하고 기간 안에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4. 남은 음식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설날에는 음식이 많아서 베란다에 명절 음식을 보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이더라도 베란다는 낮에 햇빛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세균이 증식할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은 가급적 베란다가 아닌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 냉장보관 음식 덮개를 덮는 경우가 있는데, 그전에 충분히 음식의 열기를 식힌 2시간 내에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조리한 고기는 신선육보다 산화되거나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최대한 빠른 시일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다가오는 설날에 대비하여 명절 차림과 보관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이번 설에 까치가 울고 정도로 완벽하게 명절 음식을 준비 보관해보는 어떨까요? 오늘 소개 드린 방법을 통해 맛있는 명절 음식을 신선하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풍성한 먹거리와 함께 2019 기해년, 새해 많이 받으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