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 이건 알고 가야해! 아름다운 순우리말


시나브로’, ‘온새미로’, ‘아름드리 어릴 국어시간에 번쯤 들어봤을 법한 아름다운 우리말!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 가요? ‘시나브로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온새미로 가르거나 쪼개지 않고 생긴 그대로를 의미하며아름드리 둘레가 아름이 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뜻합니다. 한글을 창제한지 600여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는 한자어와 혼용된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순우리말에 대해 제대로 아는 어려운데요. 하지만 알면 알수록 아름다운 순우리말이 우리 생활 곳곳에서 활용될 있다고 합니다. 알면 좋고, 사용하면 매력에 빠지는 순우리말! 지금부터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순우리말 달력으로 생일 알아보기! 



우리가 1, 2월이라 불리는 달력에도 순우리말이 있습니다. 1월은해오름달이라고 불리며 새해 아침에 힘있게 오르는 달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순우리말 달력을 알게 되면 본인 생일을 순우리말로 불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대신 1, 2일과 같은 표시는 하루, 이틀이라고 읽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 생일이 10 9일이라면 순우리말을 통해하늘연달 아흐레 되는 것입니다. 



친구 이름이 순우리말이었네! 


부를수록 어감도 좋고, 뜻을 알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순우리말을 이름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전부 맞는 것은 아니지만 어쩌면 이름 안에 숨겨진 뜻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럼 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친구나 동료 중에누리라는 이름이 있다면 온세상에 너의 뜻을 펼쳐라 라는 뜻이고, ‘다솜이라는 이름이 있다면 사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루리라는 이름을 갖고 계신 분이 있다면 뜻을 이루리 라는 의미가 있으며, ‘바로라는 이름이 있다면 똑바로 정직하게 라는 의미를 가지고 합니다. ‘슬옹이라는 이름은 슬기롭고 옹골차게, ‘산다라라는 이름은 굳세고 꿋꿋하게, 마지막으로하늬라는 이름이 있다면 하늬바람처럼 시원하게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순우리말인 알았는데, 한자어였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에는 순우리말 인줄 알았는데 한자어인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대화 가장 많이 사용하는도대체 해당되는데요. ‘도대체 포괄할 만한 특성을 한마디로 말하라는 부사로 () 전부를, 대체(大體) 줄거리를 뜻해전체의 줄거리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세밀하고 교묘한 모양을 뜻하는오밀조밀 언뜻 들으면 의성어 같지만 여러 단어가 합쳐진 한자어였고 (오밀조밀-奧密稠密), 다른 이에게 잘못을 했을 용서를 구하는미안 ~하지 못하다 뜻의()’ 편안하다의()’ 합쳐져편안하지 않은 상태 뜻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침과 저녁은 순우리말인데 점심(點心)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으로 간단하게 먹는 중간 식사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과학적이면서도 많은 뜻을 표현할 있는 한글. 한글의 위대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며 뜻을 적극 반영해 모두가 편히 사용할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외래어도 좋지만 순우리말이 담긴 아름다운 한글을 많이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