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섭취하면 위험하다?!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먹기


현대인의 필수품 건강기능식품, 한 번쯤 복용한 적 있으실 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은 2017년 매출액이 2조원이 넘고 국민 60.6%가 섭취한 적이 있거나 섭취 중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도는 굉장히 높은데요.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섭취하지 않아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그렇다면 건강기능식품을 바르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확인하기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과학적인 검증 및 기준에 맞춰 제조되어 그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증 받은 제품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것만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습니다. 인증 마크가 없다면 식품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특히 일부 건강기능식품들 중에는 정식 인가를 받지 않은 유사 제품이나 허위 및 과대광고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인증 마크가 없는 유사 제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경제적 손실 및 건강상 피해를 입더라도 보상을 받기 어려우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정품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함께 섭취하지 말아야 할 성분 피하기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일지라도 함께 복용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 ‘알로에 전잎 제품의 경우 일부 이뇨제와 같이 드시면 저칼륨혈증(혈청 속의 칼륨이 정상치 이하인 상태)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조심해야 합니다. 마취제가 투여된 수술 환자가 알로에 전잎 제품을 복용 시 과다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을 하거나 약물을 복용 중일 때는 의사와 사전에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주로 장 운동을 촉진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기 위한 기능 식품의 성분으로 이용됩니다. 유산균의 인기로 더욱 많은 분들이 섭취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생제와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억제제를 섭취하는 경우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크론병, 장누수증후군환자, 과민성 장증후군, 항암치료 중인 암 환자에게도 이롭지 않다고 밝혀졌습니다.

 


세 번째, 남녀노소 다수가 복용하는 대표적인 건강식품 인삼 제품입니다. 만병통치에 좋은 것 같지만, 면역억제제(아자치오프린, 사이클로스포린 등)와 섭취 시 약 효과가 저하됩니다. 특히 수술 전, 항응고제와 병용 시 출혈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도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녹차추출물 제품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렇지만 동맥경화용제와 병용 시 약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혈장의 약물 수준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녹차는 과다 복용할 경우 간 손상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해열, 진통, 소염제와 함께 섭취 시 간 독성이 우려될 수 있습니다.

 

 

3단계, 기본적인 섭취 준수 사항 지키기


위 내용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은 되지만, 잘못 복용하면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섭취 준수 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정해진 권장 섭취량 이상으로 과다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표기된 섭취량만 복용하시고, 재차 강조 드리지만 여러 제품을 동시에 드시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질병을 치료 중일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단계, 이상 사례는 신고하기

 


만약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다가 구토, 가려움증, 메스꺼움 등의 몸에 이상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아래 번호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이상 사례 신고 번호>

 

 건강기능식품 이상 사례 신고센터: 국번 없이 1577-2488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 국번 없이 1399

 소비자 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

 

 

지금까지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4가지 안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 잘못된 섭취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 식품의약품안전처, 2018 / 한국암웨이&한국갤럽, 2017)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박소라 2019.04.16 18:27 신고 ADDR EDIT/DEL REPLY
    한꺼번에 여러제품을 먹어도 상관없는 줄 알고 여러가지 제품을 한번에 복용했는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기사를 통해 알게 되었네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Re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4.17 17:47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건강기능식품도 올바르게 섭취하지 않으면 독이 된다는 사실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