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건강검진 전에 꼭 알아두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올해부터 내용과 대상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검진 대상자와 받을 수 있는 검사 항목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더불어 건강검진 시행 전에 언제부터 금식해야 하는지, 모유 수유 중 검진이 가능한지 등 건강검진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속 시원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9년 건강검진의 모든 것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2019년부터 바뀐 건강검진 내용 및 대상

 

 

1.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 확대

올해부터 건강검진 대상자가 확대되어 보다 많은 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20~30대 중 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및 지역가입자의 세대원인 가정주부, 취업 준비생 등은 그 혜택을 받지 못했는데요.

2019년부터는 20~30대 건강보험 가입자(피부양자와 세대원)와 의료급여 수급대상자(세대원)도 건강검진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2. 일반 건강검진 성·연령별 항목 일부 변경

정신건강검사(우울증)는 기존에 40, 50, 60, 70세 대상으로만 실시되었지만, 이제는 20세와 30세도 대상에 추가되었습니다. 청년세대의 자살률 및 우울증 증가 등이 그 이유가 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한 결과를 위한 건강검진 전 준비사항!

 

 

건강검진 전에 금식하라는 말을 들어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검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검사를 위해 주의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1. 최소 8시간 정도 금식하기

건강검진 전날 오후 8시 이후에는 식사하지 않아야 하며, 오후에 검진을 받을 경우엔 최소 8시간 전에 금식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음식물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장기에 남아 있으면 내시경, 초음파 검사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검사 시 콜레스테롤 수치가 부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검사 전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12시간 정도 충분히 금식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2. 검사 전 물 마시지 않기

물 역시 음식과 마찬가지로 검사 8시간 전부터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검사 중에 물이 빛의 반사, 굴절을 만들어내 기도 쪽으로 마신 물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커피, 우유 등의 색깔이 있는 음료를 마실 경우, 위벽의 색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어렵습니다.

더불어 소변검사를 위해서 검사 3시간 전부터 소변을 참고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2~3일 전부터 금주하기

음주는 간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검사 직전 날이 아니라 2~3일 전부터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날짜와 주의사항을 잘 보이는 곳에 메모해두면 잊지 않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괜찮을까? 모유 수유 중 건강검진

 

 

모유 수유 중 건강검진을 하면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수유 중에는 제한되는 검사와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CT 촬영

CT 촬영을 할 경우 ‘조영제’가 투여되면 수유에 제한이 생깁니다. 조영제가 혈관으로 투여된 경우 24시간 이후 수유가 가능하며 직접 마실 경우 최소 48시간, 더욱 안전하게는 일주일 정도 수유를 중지해야 합니다. 

 

2. 내시경

내시경은 수면과 비수면으로 구분되는데요. 수유 중에는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는 ‘비수면’ 검사를 해야 합니다. 수면 마취를 하게 되면 마취제 성분 때문에 1일~3일 정도 후에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3. 유방 검사

유방 검사는 유방 초음파와 엑스레이로 주로 구성됩니다. 이 두 가지 검사를 모두 함께 진행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데, 병원에 따라 수유 중인 경우 검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유 수유를 끊고 6개월에서 1년 정도 후에 유방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모유 수유 중 하지 못한 건강검진은 다음 해로 미룰 수 있으니, 무리하게 모든 검사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건강검진 대상자일까?’ 확인하고 싶다면!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어떤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모를 경우엔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건강iN’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인인증서가 요구되니 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www.nhis.or.kr/retrieveHomeMain.xx
 

 

추가로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시력 측정 결과가 운전면허 취득 자격 기준을 판단하는 데 이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말로 갈수록 건강검진을 받는 비율이 높아져 대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하니, 연초에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2019년 새로워진 건강검진 내용과 주의사항을 소개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