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알쓸신잡! 손상화폐부터 올바른 사용법까지

 

얼마 전 설날에 주고받은 빳빳한 세뱃돈과 비교되는 손상된 화폐들. 찢어지거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훼손되어도 새 돈으로 교환 가능한지 궁금하셨죠? 그래서 오늘 손상화폐 교환 기준, 화폐교환처 그리고 화폐에 관한 알쓸신잡(알아 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까지 소개하려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궁금증을 해소해볼까요?

 

내 지갑 속 손상화폐 교환 가능할까?

 

 

국은행에서는 훼손 및 오염, 마모 등이 있어 유통에 부적합한 화폐를 수수료 없이 새 화폐로 교환해주고 있는데요. 먼저 지폐 교환 기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손상된 지폐가 앞·뒤면 모두 갖추고 있으면, 남아있는 면적의 크기에 따라 전액·반액 교환 또는 무효로 처리됩니다.

 

(출처: 한국은행)

 

1) 전액으로 교환: 남아있는 면적이 원래 크기의 3/4 이상인 경우

2) 반액으로 교환: 남아있는 면적이 원래 크기의 2/5 이상인 경우

3) 무효로 처리: 남아있는 면적이 원래 크기의 2/5 미만인 경우

 

 

더불어 여러 개의 조각을 이어 붙인 면적이 보통은 교환 기준에 해당하지만, 같은 은행권의 일부인 것으로 판단되는 조각끼리 합친 면적의 크기에 따라 지폐를 교환합니다.

또한 자연적으로 혹은 불, 물, 화학약품 등에 의해 면적이 줄었거나 늘었을 경우에는 변형된 면적을 기준으로 지폐를 교환합니다.

마지막으로 진짜 은행권인지 판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주화는 어떨까요? 찌그러졌거나 녹인 스는 등의 이유로 사용이 어려울 때는 액면 금액의 전액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다만, 모양 및 진위를 판별하기 곤란할 때는 교환이 불가합니다.

 

유통 정지·발행 중지 화폐도 교환이 될까?

 

(출처: 한국은행)

 

유통 정지 화폐란 1950년 한국은행 설립 이후 발행된 은행권과 주화 중 1962년 긴급통화조치로 인해 유통이 정지된 화폐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현용 화폐로 교환이 가능할까요? 한국은행은 현재 시중에서 이용이 가능한 화폐만을 교환하고 있으므로, 유통 정지 화폐는 교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실망은 금물! 유통 정지 화폐와 발행 중지 화폐 중 보존 상태가 양호하며 희소성이 있는 경우 수집가 사이에서 액면 금액 이상으로 거래될 수 있답니다!


 

(출처: 한국은행)

 

다음으로 발행 중지 화폐란, 1962년 긴급통화조치 이후 발행된 ‘원’표시 은행권과 주화 중 한국은행에서 더 발행은 하지 않으나 시중에서 유통은 가능한 화폐입니다. 즉, 실질적으로 현재 사용이 가능한 화폐입니다. 따라서 유통 정지 화폐와 달리 교환 가능한데요. 한국은행 및 금융기관에서 ‘액면가’로 교환 가능합니다.

단, 50전 권, 10전 권 및 1원화는 동일한 액면의 화폐를 발행하고 있지 않아서 10원 단위가 되는 경우에만 변경 가능합니다.

 

 

화폐교환은 이곳에서!

 

(출처: 한국은행)

 

손상된 화폐는 한국은행 본부 및 전국 지역본부에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환금액을 판정하기 까다롭지 않은 경우 가까운 은행이나 농협중앙회 및 수협중앙회 지역 조합 그리고 우체국에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지폐에 대한 알쓸신잡

 

 

지폐는 종이로 만들어졌을까?

혹시 지폐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아시나요? 당연히 종이라 생각했는데, 사실 ‘면섬유’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재활용 가능해서 수명을 다한 지폐가 회수되면 아주 잘게 자른 뒤, 덩어리로 뭉쳐 합판 보충재나 자동차 트렁크에 쓰이는 방진재로 사용됩니다.

 

신권은 왜 발행되었을까?

현재 거래되고 있는 화폐는 2000년대 중반에 새롭게 바뀐 것입니다. 기존 구권 지폐가 기술 발전으로 위조지폐가 많이 생산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권은 보다 다양한 위조 방지 기술을 사용해 만들어졌습니다. 5천 원권이 가장 먼저 발행된 이유도 위조 시 1천 원권 지폐보다 이익성이 높고, 1만 원권 지폐보다 위조 방지 기술이 적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손상화폐교환 기준 및 방법과 지폐에 대한 알쓸신잡을 소개했습니다. 새 돈으로 교환하길 원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화폐를 깨끗하게 사용하는 것이 화폐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해주세요!

 

(참고=한국은행)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