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기자가 간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지역주민 초청행사



함께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독자 여러분! 여러분들과 같은 지역주민이자 현재 삼성전자의 소통블로그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병민 소통기자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용인▪화성 주민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의 자랑이지만, 궁금해도 그 안을 볼 수 없었던 삼성전자의 반도체 현장을 여러분께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게다가 우리 모두의 궁금증을 풀어줄 굉장한 Tip 공개! 그것은 바로 지역의 소통과 상생을 위한 ‘지역주민 초청행사’ 프로그램인데요. 

‘너’ 그리고 ‘나’, ‘우리’가 되는 이야기를 나누겠다는 저의 모토를 걸고 여러분에게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의 ‘지역주민 초청행사’를 소개합니다. 저와 ‘함께’ 따라오세요!



삼성전자 반도체 현장은 회사의 관계자들도 쉽게 들어갈 수 없는 보안 사업장으로 유명합니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도 그 기술력이 소위 1등이기에 회사의 기밀이 유출되어서는 안되겠죠? 사소한 차이도 기술격차를 위해 중요한 만큼, 어찌 보면 보안이 철저한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 입장은 불가하고 인근의 특정 장소에서 모여 회사 버스를 통해서만 사업장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회사 버스를 타고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장으로 떠나볼까요?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 사업장의 공식 명칭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라고 합니다. 실제로 인접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는 ‘삼성전자 공과대학’이 있을 만큼 직원들의 교육에도 많은 지원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인터넷으로도 내부를 둘러보기 힘든 화성캠퍼스에 입성했는데 당연히 인증샷부터 찍고 넘어가야겠죠! 하지만 사내 전구역이 보안 지역이기 때문에 개인 사진촬영은 물론, 삼성전자 임직원들도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지역주민으로서 시간 내서 견학을 왔는데 남는 것이 없다면 많이 아쉽겠죠? 지역주민들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DS 커뮤니케이션팀’에서 단체사진 촬영 일부를 허가 받았다고 합니다. 한국 경제를 이끌고 있는 그 주인공 ‘삼성전자 반도체 현장’에서 사진을 남길 수 있다니 정말 뜻 깊은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회의실에 착석 후, DS 커뮤니케이션팀 홍영돈 그룹장님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오늘날 한국 경제의 동력이자 삼성전자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반도체 산업의 역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 지역주민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궁금했던 점들을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간 곳은 공대생인 저에게 특히 기대되던 나노 스페이스입니다. ‘나노 스페이스라는 말을 들으니 무언가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들고 우주·외계가 떠오르지 않나요? 페이스북 창시자 마크 주커버그도 다녀갔던 바로 그 곳! 아마 저 뿐만 아니라 모두가 궁금했을 반도체 생산라인 투어입니다. 뉴스에서나 보던 모습을 시창을 통해 두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었고 신세계 같아서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나노스페이스 견학을 마친 후 점심시간을 가졌습니다. 최근 지상파 모 프로그램에서 유랑하며 사내식당들을 찾아가는 방송이 인기였죠.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의 사내식당 역시 회사가 아닌 리조트에서 밥을 먹는 느낌이었는데요. 맛도 좋고 건강한 재료를 써서 음식을 만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뉴들을 골라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사 이후, 일정표에는 휴식 시간으로 나와 있었지만 시간이 조금 남아 ‘반도체 뮤지엄’을 방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의 시작과 끝을 전시공간에서 견학을 통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DS 커뮤니케이션팀 담당자의 쉽고 상세한 설명 덕분에 반도체가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고, 전자제품을 가동시키기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을 더 편하게 바꾸는데 일조한 삼성전자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네요!




끝으로 다시 회의실에 모여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견학하고 난 소감도 나누고, 이전에 다 못한 질의응답시간을 좀 더 가지며 삼성전자와 지역주민과의 진솔한 소통을 나누며 일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지역주민 초청행사에 참여한 주민 한 분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세계적인 기업이라고 말로만 들었는데 실제로 와서 보니 정말 감격스럽고 피부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역주민 초청행사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직접 들으니 오해도 해소되고, 훨씬 이해가 잘됐습니다. 앞으로 삼성전자 오늘과 같은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를 방문해주신 지역주민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단체사진으로 액자도 만들어 주고 소정의 선물도 나눠주었습니다. 20135월부터 지역주민분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 상생발전을 위해 시작되었다는 지역주민 초청행사’! 용인시와 화성시에 거주하는 성인이라면 누구든지 신청을 통해 삼성전자 반도체 현장을 직접 견학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많은 지역주민분들이 신청을 통해 방문하여 소통하고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 되시기를 희망해 봅니다!


(지역주민 초청행사 신청하기 click!)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