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튼튼! 마음 튼튼! 문화와 예술로 하나되는 다원이음터



따뜻했던 봄날이 지나가고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 사람들에는 중 더운 여름에도 여가 및 체육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못하시는 분들이 많아 놀랐었는데요. 지금부터 소통기자가 무더운 여름을 맞아 쾌적한 실내에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동탄2신도시의 ‘다원이음터’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원이음터에 도착하니 건물 옆에 위치한 동탄5동 행정복지센터가 먼저 보였습니다. 각종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주민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는데요. 주민센터가 주민들 터전 속에 위치해 있어 많은 분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다원이음터를 둘러보기 전, 각 층에 어떤 시설이 위치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한 눈에 보아도 각 층은 연령층별로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1층에는 아이를 위한 시설, 2층에는 일반 시민들을 위한 시설, 3층에는 청소년 및 프로그램 이용자들을 위한 시설, 4층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시설로 배치해 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원이음터에 들어서자마자 1층에 위치한 안내데스크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시간은 점심시간이라 잠시 부재중인 모습이었는데요. 다원이음터의 이용과 관련된 모든 문의가 가능하다고 하니 궁금한 점이 생길 때마다 편하게 물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같은 공간에 위치한 1층의 ‘아이자람꿈터’는 즐겁고 행복한 놀이공간과 영유아 발달단계를 고려한 부모자녀 놀이프로그램, 가족 간 화합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체험 및 문화공연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육아 비용 경감을 위한 장난감 및 도서 대여 서비스와 시간제 보육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원이음터의 아이자람꿈터 영천2호점은 향남1호점, 반송점, 향남2호점, 남양점, 영천1호점에 이어 생긴 6번째 아이자람꿈터로,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의 편리한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유아 자료실'입니다. 아기자기한 집기들로 꾸며 놓아 어린이 자료실만의 쾌적하고 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어린이용 무인대출기도 설치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직접 책을 대출해 볼 수 있었습니다.



1층 구경을 마치고 2층으로 올라가다 보니 학교를 마친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힘찬 발걸음을 따라 저도 2층으로 이동해보았습니다.



2층에 들어서자마자 강의실과 함께 각종 소식지가 중간에 놓여져 있었습니다. 다원이음터의 소식뿐 아니라 과학, 사회, 해외 이슈 등 각종 다양한 소식물을 통해 다원이음터에 오기만 해도 최신 소식을 빠르게 알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2층에 위치한 강의실에서는 각종 강의가 진행중이었는데요. 강의실 안을 꽉 채운 시민들의 모습에 입을 다물 수 없었습니다. 프로그램 접수가 언제였는지도 몰랐던 저는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시간이 되는 날에 프로그램이 있으면 저도 수강해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어디서, 무슨 일을 해도 일정시간 이상 같은 일을 반복하면 꼭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요. 다원이음터의 2층에 위치한 휴게실은 제가 가본 그 어떤 휴게실보다 넓고 쾌적한 휴게실의 모습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 옆에 위치한 사물함도 이색적인 공간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평소에 다른 문화센터를 가보아도 볼 수 없었던 사물함을 시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배치해 놓은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사물함 이용 신청을 하면 2개월 동안 본인의 사물함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거운 책들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만 해도 날아갈 것처럼 가벼운 마음이었습니다.



이제 2층의 하이라이트존! 바로 ‘다원이음터도서관’입니다. 




다원이음터도서관에 들어서자 마자 느껴지는 정숙된 분위기에 발걸음도 사뿐히 이용해보았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끝없이 펼쳐진 책들의 모습에 시간이 가는 줄 몰랐습니다. 




요즘은 도서관을 단순히 책을 읽으러 온다는 의미보다는 자신이 해야 하는 공부를 하기 위해 오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배려하기 위해 준비된 책상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일반 도서관에서는 볼 수 없었던 스탠드식 조명을 통해 색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는 도서관의 모습과 혼자만의 집중되는 공부를 위한 책상, 눈이 불편한 이용자를 위한 시각확대기, 몸이 불편한 이용자를 위한 장애인석까지 하나하나 세심하게 준비된 도서관의 모습을 보니 감탄을 멈출 수 없었습니다. 




도서관 구경을 마치고 나와 열람실로 이동해보았습니다. 저도 시험기간이면 열람실을 자주 이용하고는 하는데요. 책으로 공부하기 위한 열람실과 노트북으로 공부하는 노트북실로 구분하여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4층으로 올라가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던 중, 벽에 부착된 홍보물과 영상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 동안 각종 게시물을 보니 이 시간마저 알차게 활용한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4층에는 높은 천장을 활용한 공간들(대강당, 실내체육관)이 위치해 있었습니다. 대강당은 각종 공연 및 행사를 진행할 때 활용되고, 실내체육관은 지역주민들이 날씨에 제약 받지 않고 운동할 수 있도록 개방된다고 하니 정말 최고의 복합시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실내체육관 앞에 신발 및 음료를 보관하는 사물함도 별도로 준비되어 있어 더욱 더 쾌적한 체육관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원이음터 실내체육관에서 배드민턴을 즐기고 있던 다원중학교 1학년 이혜린 학생은 과제를 할 수 있는 도서관도 있고, 운동도 할 수 있는 체육관도 있어 다원이음터를 매주 방문한다고 말했는데요. 시민들의 삶이 편리해질 수 있도록 거주지 주변에 복합시설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지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다원이음터센터에서는 다원이음터를 탐구하기 위한 동행 프로그램으로 망고 탐구생활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별로 일정이 다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문화와 예술로 하나되는 다원이음터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다원이음터와 함께 몸도 마음도 건강한 선물 같은 하루하루를 보내 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도 저와 함께 건강한 100세시대 함께해요!


<다원이음터 안내>

위치 : 경기도 화성시 동탄순환대로 754-14

문의 : 화성시인재육성재단 031-375-5702

이용 시간 : 평일 09:00~22:00, 주말 09:00~18:00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영천동 산 17-19 | 다원이음터센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