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진로탐색·여가활동! 청소년을 위한 단 하나의 카페 '모모'



여러분 혹시 ‘청소년 카페’를 들어 보셨나요? 청소년 카페란 문화활동과 체험활동, 진로상담 등을 통해 청소년만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과 장소를 제공하는 문화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봉사활동인증제, 자유학기제 등의 교육과정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는 하고 싶은 것을 해보고 재능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졌는데요. 그 필요성에 응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청소년 카페’입니다. 우리 평택에도 청소년 카페 ‘모모’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소통 기자가 직접 가보았습니다.



‘모모’는 청소년교육사업의 일환으로 평택시와 함께하는 평택마을교육문화공동체와 2.1평택지속가능연구소(재단법인)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택시와 경기도 비전동 한광고등학교 맞은편 주택가의 작은 골목 사이로 들어가면 ‘모모’를 만날 수 있는데요. 2층 단독주택을 개조해 카페, 만화방, 서가, 스터디룸, 동아리룸, 전시·공연장소 등으로 재조성 되었습니다.



카페 ‘모모’의 이름은 모두가 모두에게 배운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택의 ‘모모’는 청소년뿐 아니라 지역의 어른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부모 자녀가 함께, 혹은 친구와 같이 ‘모모’에서 서로에게 배우고 나누는 행복한 모습이 상상되어 절로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모모’는 내부 1층과 2층, 별관,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햇볕이 잘 드는 자리로 음료를 마시며 쉬어 가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평택중학교 이재윤 학생)


마침 수업을 마치고 모모를 방문한 평택중학교 이재윤 학생은 “모모는 가정집 같은 분위기가 좋고, 다른 카페에 비해 음료가 저렴해서 자주 찾아오게 되는 것 같아요."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아이스아메리카노가 천 원, 달콤한 에이드부터 스무디, 라떼도 비슷한 가격대로 저렴하게 판매하여 청소년 카페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답니다. 어른들은 청소년 음료 가격의 2배 가격을 받고 있는데요. 더 받은 음료 값은 모모의 운영비와 청소년 사업에 사용됩니다. 모든 음료를 저렴하게 마실 수 있으면서도, 지역의 청소년과 이웃들의 공간을 유지하고 또한 청소년들의 배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모모의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현재 메뉴의 새로운 변화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없어지는 음료도 있고, 새롭게 추가되는 음료도 있을 거라고 하니 사진 속 메뉴판은 참고만 해주세요!



카운터 옆에는 모모의 가치와 모모의 부탁이라는 내용이 담긴 작은 현수막이 걸려있었습니다. 모모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존중과 따뜻한 배려를 경험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료를 마시는 공간 외에 독서를 할 수 있는 아늑한 서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인문학, 과학, 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신간 책도 많고 그 앞에 아늑한 소파도 놓여있어 엎드리거나 누워서 편하게 독서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서가 외에도 이 공간은 회의룸으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성인 이용자분들은 청소년들이 학교에 있을 오전 시간대부터 오후 4~5시까지 모임이나 세미나 등의 공간으로 회의룸을 대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모모의 탄생 과정이 사진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며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방문하시게 되면 한번 둘러보는 걸 추천합니다.




2층에는 벙커룸, 만화방, 동아리·스터디룸, 보드게임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요즘 청소년들은 토론이나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는 있지만 막상 모여서 연습할 수 있는 장소가 마땅치 않은데요. 이곳에서 청소년들은 신나게 놀기도 하고, 한숨 푹 자며 쉬어 가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고 혹은 프로젝트를 기획하며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답니다.



청소년 카페라고 하면 ‘아이들만 가는 곳 아니야? 성인도 가도 되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모모’는 청소년뿐 아니라 지역주민들 모두가 쉬고 즐길 수 있는 문화커뮤니티 공간인 만큼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 부모님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원에 있는 별관을 가보았는데요.



별관은 공연 연습실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춤과 노래를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록 전면 거울과 피아노가 놓여있습니다. 에어컨도 있으니 한 여름에도 시원하게 땀 흘리며 움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페 구경을 마치고 청소년 카페 '모모'를 운영하고 있는 박채영 팀장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모모’에서 청소년들은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나요?

‘모모’에서 진행 중인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으로는 꿈의학교, 진로체험교육, 자원봉사가 있습니다. 경기도 꿈의학교는 학교와 마을교육공동체 주체들이 지원하는 학교 밖 교육 활동입니다. 모모에서는 꿈의학교 활동으로 메이크업 교육과 연극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진로체험교육으로는 바리스타 교육이 진행 중이고, 모집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 받습니다.


Q. ‘모모’에서 자원봉사도 할 수 있나요?

자원봉사는 1365자원 봉사 포털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평일에 한 명, 주말에 두 명의 자원봉사 청소년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중고등학생들이 자원봉사 시간을 채울 곳이 마땅치 가 않아요. 그래서 모모가 그러한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모모에서의 자원봉사를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봉사활동 중인 평택중학교 학생)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있나요?

2016년에 만들어진 모모가 벌써 4년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를 준비 중입니다. 카페 메뉴부터 인테리어, 청소년 운영단, 프로그램 전반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변경될 것입니다. 많이 오셔서 ‘모모’의 변화를 함께 지켜봐 주세요. 



이번에는 ‘모모’를 방문한 두 학생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모모’ 이용해 보니 어떤가요?

김승준(평택시 비전동): 학교 근처에 있어서 모모를 알게 되었어요. 엄마랑 같이 와 보기도 했고요. 모모에 오면 보드게임도 있고, 책도 많아서 좋아요. 이제 방학이니까 더 자주 오고 싶어요. 




청소년들이, 지역주민들이 필요할 때 언제나 곁을 내줄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모모’인 것 같습니다. 청소년들은 ‘모모’에서 성장과 배움을 경험할 수 있고, 어른들 역시 동네 사랑방처럼 편하게 이용하며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재능을 기부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어도, 청소년들의 성장을 함께 돕고 싶다는 마음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커뮤니티 공간 ‘모모’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이번 방학에 청소년 카페 ‘모모’를 편하게 오가며 관심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모모 이용안내>

장소 : 평택시 비전로 48번길 17(비전동 738-35)

운영시간 : 월요일 15:00 ~ 21:00 / 화~토요일 11:00 ~ 21:00 / 일요일 13:00 ~ 19:00

문의 : 031-652-318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평택시 비전동 738-35 A동 1,2층 | 청소년카페모모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12
  • 좋은마련인것 같네요~~ 잘 보고 공감하고 갑니다~~ :) 제 블로그도 놀러와주세요~~^^
  • 평택사람 2019.07.16 01:11 ADDR EDIT/DEL REPLY
    이런 첨소년을 위한 시설이 동네 곳곳에 있으면 좋겠습니다!
    • Re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7.16 16:1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미래를 위한 공간, 꿈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곳곳에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채현아빠 2019.07.16 09:12 ADDR EDIT/DEL REPLY
    이런곳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가까우니 우리 아이들과 가봐야겠어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 Re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7.16 16:14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도 함께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인 만큼 많은 지역주민들께서 이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깊은산옹달샘 2019.07.16 14:47 ADDR EDIT/DEL REPLY
    청소년을 위한 공간과 쉼터 꿈을 키워 갈 수 있는 곳
    참 좋네요
    • Re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07.16 16:15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자라나는 꿈나무들이 나눔과 꿈을 고민할 수 있는 공간인 만큼, 더 많은 지역주민들께 알려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물망초 2019.07.16 21:31 ADDR EDIT/DEL REPLY
    청소년들에게는 아주좋은 공간 이고. 잘꾸며 놓아서 즐겁게. 잘보고 갑니다
  • 평택시민 2019.07.19 01:28 ADDR EDIT/DEL REPLY
    이런 공간이 정말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기사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