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해충 나방파리, 진드기, 모기 퇴치 및 예방법


무더운 여름이 지속되면서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해충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특히 매미나방, 열대거세미나방 등의 나방 떼들이 발견되면서 사람들의 불안감과 피해는 증가하고 있는데요. 해충은 사람들에게 바이러스, 세균 등을 퍼뜨릴 뿐만 아니라 작물의 성장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특히 유의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여름에 나타나는 해충과 퇴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화장실에 사는 날파리? 나방파리


화장실에서 날파리와 유사한 생김새를 가진 곤충인 나방파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나방파리는 주로 고인 물에 알을 낳기 때문에 보일러실, 싱크대, 하수구 등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나방파리의 유충은 물 주변에 서식하면서 하수구로 흘러 들어간 사람의 대소변과 머리카락 등의 오물을 먹고 자랍니다. 성충이 된 나방파리는 집안을 날아다니며 1시간에 수십 번씩 배설을 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나방파리의 퇴치 방법은 살충제를 하수구에 분사한 뒤 비닐랩으로 꼼꼼하게 막고, 유충이 도망가지 못하도록 스타킹을 씌운 마개로 덮으면 완전히 박멸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달에 한 번씩 끓는 물을 하수구 구멍, 세면대 구멍, 변기 구멍 등에 넣으면 성충은 물론 알과 유충, 번데기들까지 완전히 없앨 수 있습니다.



살인진드기 경보, 진드기


최근 작은소참진드기가 옮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사람이 발생하면서, 진드기에 대한 위험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 진드기에 물리면 피부가려움증이 나타났다가 금방 호전되지만 ‘살인진드기’라고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면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식욕감퇴,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근육통, 의식장애, 경련, 혼수, 출혈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치료제가 없는 만큼 살인진드기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진드기의 대부분은 잔디밭이나 숲 속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풀밭에 앉거나 누울 때는 돗자리를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려야 합니다. 살인진드기는 특히 5~8월에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에 풀이 많은 장소를 가야할 경우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이후 즉시 세탁해야 합니다. 



여름철 최악의 불청객, 모기


모기는 평균 온도가 10도 이상이고 물웅덩이가 있으면 계절 상관없이 번식할 수 있는 만큼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모기에 물린 가려움을 상쇄시키기 위해 흔히 침을 바르거나 십자가 모양으로 자국을 남기곤 하는데요. 모기나 벌레가 물린 곳을 긁어서 생긴 상처는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하여 2차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해 발병되는 농가진은 특히 신생아나 소아에게 주로 발생하며 무력증, 발열, 설사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항생제 연고를 통해 치료가 되지만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의 손 청결에 신경 쓰고 피부를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를 잡는 데 가장 효과적이며 친환경적인 방법은 바로 계피입니다. 계피에 들어있는 유지놀 성분이 살충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계피가루를 알코올과 섞어 뿌리면 해충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모기를 박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강타한 나방떼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 전남 등 전국 곳곳에서 나방떼가 발견되면서 죽은 나방과 나방의 알로 인해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더위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오면서 외래종인 매미나방, 열대거세미나방과 토종인 줄점불나방, 멸강나방 등이 발견되고 있는데요. 특히 열대거세미나방은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검역 관리급 해충으로 유충시기에 옥수수 등의 작물의 잎과 줄기에 피해를 발생시키며 번식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검역병해충 : 잠재적으로 큰 경제적 피해를 줄 우려가 있는 병해충)

나방류의 가장 큰 문제점은 나방 날개에 묻어 있는 가루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특히 영유아나 노년층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농작물에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사체가 쌓이면 경관물을 해치는 것은 물론 위생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에 나타나는 해충과 예방 및 퇴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람뿐 아니라 동식물에게도 유해한 해충,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오늘의 꿀팁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