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시니어 일자리! 노노카페를 아시나요?



뜨거웠던 여름을 지나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따뜻한 커피 생각이 절로 나는 요즘, 청춘보다 더 열정적인 어르신들께서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다는 특별한 카페가 화성시에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통기자가 직접 방문해보았습니다. 커피향이 가득한 노노카페로 함께 가보실까요?



노노카페는 노()-(NO) 카페라는 뜻으로, ‘우리는 노인이 아닌 아직 청춘이다.’라는 의미를 가진 카페입니다. 아직 청춘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화성시에서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시작한 사업이 바로 노노카페인데요. 화성시에 위치한 노노카페 매장 수는 총 58개로,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사업이라는 사실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버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상 화성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실버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커피와 관련한 교육은 물론 서비스 교육을 받게 되고, 정기적인 보수 교육도 이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실버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만큼, 노노카페를 믿고 이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많은 노노카페 가운데 소통 기자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인근에 위치한 센트럴파크점을 방문해보았습니다. 센트럴파크점은 노노카페 10호점으로 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오전 9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아메리카노부터 스무디까지 다양한 메뉴가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센트럴파크점에서 근무하고 계신 실버 바리스타분들과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이정숙 바리스타님은 나이가 듦에 따라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노노카페 바리스타로 일하게 됐다.”라는 계기를 밝혔습니다. 커피와 관련한 용어를 공부하고 외우기가 힘들 때도 있었지만, 많은 나이에도 인생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이 참 행복하다.”라는 말을 전했는데요. 또 다른 실버 바리스타이신 하순자 님은 손님들이 위생적인 환경에서 맛있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 라는 말을 해줄 때 가장 보람차요.”라며 미소 지었습니다.



이른 아침에도 노노카페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많았는데요. 커피를 구매하러 오신 김순재 님과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노노카페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김순재 님은 요즘 브랜드 커피는 가격이 부담되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공원에서 따뜻한 차를 즐길 수 있어서 이용하고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노노카페는 공원 이용객들에게는 정말 잘 만들어진 시설이다.”라는 말을 거듭해서 강조했습니다.




소통 기자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근처에 위치한 노노카페 위치와 운영 시간을 정리한 표입니다참고하신 후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커피를 맛볼 수 있는 노노카페를 다녀와 봤는데요. 활기찬 실버 바리스타분들과 맛있는 커피를 마시며 행복해하는 이용객분들을 보니 즐거운 카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주말, 집에서 가까운 노노카페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노노카페 안내>

위치 : 동탄공원로2 32(센트럴파크 테니스장 옆 건물)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노노카페 | 경기 화성시 동탄공원로2길 32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