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용인 龍仁' 지금 만나러 갑니다



리가 살고 있고, 알고 있는 용인(龍仁)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소통기자는 용인을 굉장히 많이 가보았지만, 문득 '내가 용인에 대해 아는 게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고민의 해답으로 용인시박물관에서 개관 10주년을 기념한 기획전이 개최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용인에 대한 역사부터 지금 현재까지의 과정을 보고 싶었던 소통기자는 개관 10주년을 맞아 '용인 龍仁전시가 진행된다고 해 이곳을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용인시박물관으로 들어가면 바로 1층에 마련되어 있는 전시장으로 입장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기획전은 2019년 10월 30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약 3달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고 하니 누구나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전시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용인 龍仁' 전시회에서 소통기자의 기억에 남았던 전시를 중점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들어가자마자 가장 먼저 '용인시 연혁' 및 '지도로 본 용인'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용인시의 연혁을 살펴보니 고구려부터 시작해 조선,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대의 용인시가 되기까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475년부터 임진왜란 광교산 전투를 거쳐 용인시 인구 100만 명 돌파하는 날이 오기까지의 일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사대부의 도시>




다음은 '사대부의 도시'라고 불리던 때로 가보았습니다. 예전 용인은 한양과 부산을 잇는 동남로상에 위치해 중부 이남 지역과 도성을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도성과 가까운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많은 명문거족들이 자리를 잡았으며, 이 가운데서 많은 명현들이 배출되었는데요. 사림의 표상인 정몽주와 조광조를 비롯하여 청백리의 개념을 정립한 남구만, 조선 말 나비그림의 일인자로 이름을 날린 남계우 등이 모두 용인과 깊은 관련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격동의 100>




1895년 지방 관제 개편에 따라 용인현은 용인군으로 개칭되었습니다. 한일 합병 이후 조선총독부는 1914년 전국에 거친 행정구역 통폐합을 단행하는데, 이때 양지군 전역과 죽산군 일부가 용인군으로 병합되면서 현재 용인시의 형태와 비슷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1937년 읍삼면이 구성면으로, 수여면이 용인면으로 개칭되는 등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는 행정구역 개편 시의 면, 리의 명칭이 해방 이후까지도 그대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사람중심 새로운 용인>




격동의 100년을 지나 현재 용인은 '사람 중심 새로운 용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용인은 현대사회에 접어들며 급성장한 대표적인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1990년대 급속한 도시개발과 함께 1996년 용인군은 도농복합형태의 용인시로 승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구 유입도 급증하며 1994년에 인구 20, 2016년에는 인구 100만을 돌파하며 대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는데요. 소통 기자가 태어나고 자랄 때 용인시도 같이 성장한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1층 전시관에서 용인시의 역사를 살펴본 후, 2층으로 올라가 역사 속 용인의 인물을 만나러 가보았습니다. 용인에 발자취를 남긴 위인들을 만나보고 이와 관련된 유물과 영상 자료를 봄으로써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 여행을 다녀온 느낌이었는데요.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존경하는 위인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용인시가 있었다는 생각에 감사하다는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위대한 위인들을 만나본 후, 박물관에서 빠질 수 없는 역사 문화를 보러 가보았습니다.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용인의 역사 및 문화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현대의 사람 모습과 비슷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등 다양한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관찰해 보니 더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층 관람을 마친 후, 3층의 역사체험실로 가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심곡서원 북카페, 서리 고려백자 가마터 발굴 체험장, 서봉사 막새기와 스탬프 찍기, 할미산성 쌓기, 보정동 고분탐험 체험 등을 통해 직접 보고 만들며 용인의 역사를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설명만으로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해 운영되고 있는 체험실을 보니, 전 연령을 모두 생각한 전시회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층까지 모든 관람을 마치고 1층으로 내려가던 중, 벽면에 그려진 이색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용인시박물관 틈새전 '유물 속 숨은 그림찾기'였는데요. 이동하는 중에도 관람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볼거리를 제공해주는 모습에서 우리 시민들을 생각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곳을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곳은 '용인아카이브'라는 공간으로, 다수의 서적과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어 용인의 역사 문화 자료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실입니다. 소통기자도 책을 골라 한참을 읽다 보니 어느덧 30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통해 용인의 역사를 다시 정리해보니 용인시가 얼마나 위대한 성장을 이루어 냈는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모든 관람을 마친 후 여운이 남은 소통기자는 오늘의 추억을 오래 간직하고 싶은 마음에 전시회 관람 인증샷을 찍으며 아쉬운 마음을 달래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용인시박물관 개관 10주년 전시회 '용인 龍仁'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우리가 절대 잊어서는 안 될 우리 지역의 역사! 내년까지 진행되는 용인시박물관 개관 10주년 전시회 '용인 龍仁' 전시를 통해 근교의 실내 전시관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우리 지역을 한층 더 이해할 수 있는 색다른 전시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용인시박물관 안내>

일시 : 2019 10 30 ~ 2020 2 23일 (월요일 휴관)

장소 : 용인시 박물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3 79)

문의 : 031-324-4796

관람료 무료

주차안내 용인시 박물관 주차장 (주차 무료)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 862 | 용인시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4
  • 변혜지 2019.12.02 17:58 ADDR EDIT/DEL REPLY
    용인에 시립박물관이 있는 줄은 몰랐는데.....이렇게 크고 좋은 곳이 있는 줄 알았으면 진작 가봤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용인에 거주하면서 몰랐다는게 부끄럽기도 하고........이번주 주말에 아이들 데리고 꼭 한번 가봐야겠어요!
    • Re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12.06 10:18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우리가 사는 지역에서 모르고 지나치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용인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도 좋은 기회인 것 같네요.
      날씨가 추우니 옷차림 따뜻하게 준비하시고 좋은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글잘보고 갑니다 공감 꾹누르고 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