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역사가 말해주는 아픔의 시간



1919년 3월 1일, 한반도와 세계 각지의 한인 밀집 지역에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봉기하여 대한민국의 독립을 선언한 3.1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2019년은 3.1운동이 100주년 되는 해로, 국내 여러 지자체와 문화센터에서는 3.1운동 기념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이에 따라 지난 12월 7일,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도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의 삶과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 강연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와 함께한 강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본 강연은 일본군성노예제의 진실, 일본군성노예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 및 국제적인 여성 인권 운동 그리고 앞으로 우리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연 내용이 요약된 유인물과 3.1운동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현대미술로 바라본 여성인권 위안부 특별전'의 홍보책자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3.1운동 100주년 기념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는 홍보책자를 보며, 화성시에서 우리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자랑스러웠습니다.



이번 강연은 재단법인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이사장이 진행했습니다. 윤미향 이사장은 1992년 첫 수요집회부터 일본군성노예제 생존자들과 함께하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힘쓰고 있는 인권운동가인데요. 윤미향 이사장은 우리가 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알리다 보면 함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이는 더 큰 힘으로 돌아온다는 강연의 취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강연를 통해 일본군성노예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어떻게 설립이 되었고, 지금까지 어떤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소통기자는 이날 강연를 들으면서 분개와 아픔이 함께 공존하는 감정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또,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아픈 역사가 두 번 다시 생겨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머릿속에 계속 맴돌았습니다.



이어서 일본군성노예제 역사를 알리고,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확립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소개했는데요. 이 밖에도 수요시위 및 언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픈 역사를 안팎으로 알리는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윤미향 이사장은 향후 문제 해결을 위한 동참을 당부했는데요전쟁터에서 여성들이 겪고 있는 전시 성폭력 문제를 인식하고, 연대를 통해 전시 성폭력 재발을 막아내야 한다는 것을 한 번 더 강조했습니다.



이번 강연은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까지도 배울 수 있었는데요. 중학생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참여가 있었던 만큼 여러 세대가 함께해 더욱 의미 있는 강연이었던 것 같습니다.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의 삶과 문제 해결 운동의 역사' 강연은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역사에 대해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이 밖에도 화성문예아카데미에서는 다양한 강연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 다가오는 새해에는 많은 관심과 함께 참여 바랍니다.


<동탄복합문화센터 안내>

위치: 경기 화성시 노작로 134

문의: 031-8015-8100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반송동 108 | 동탄복합문화센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지역 정보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