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동탄 주민들의 사랑방 '작은도서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인근에는 2019년 경기도 작은도서관 운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은 3곳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인 '센트럴 북카페' 작은도서관을 다녀왔는데요. 그럼 이번에 단장을 마치고 새롭게 재개관한 '센트럴 북카페' 작은도서관을 소개하겠습니다.


작은도서관이란?

작은도서관은 도∙시립 도서관보다 작은 규모이지만, 마을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독서 문화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생활 밀착형 독서 문화 공간입니다. 기본적인 도서 열람 및 대출뿐 아니라, 다양한 독서 문화 강좌 진행 및 우리 동네 정보를 전달하는 사랑방 역할을 하며 공동체 문화를 발전시키는 소통의 장소가 되고 있는데요. 작은도서관이지만, 결코 '작은' 도서관이 아닌 셈입니다.



센트럴 북카페는 2011년 화성시청에서 정식으로 인가를 받았고, 2019 2차 리모델링을 거쳐 지금의 작은도서관이 만들어졌는데요. 회원 1,670, 장서 18,314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5,500명 이상의 이용자가 연 24,000권이 넘는 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화성시민 열람 가능



소통기자가 취재를 간 날은 마침 센트럴 북카페 운영위원회 회의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운영위원회 회의는 지난 한 해 동안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며 느꼈던 의견을 나누는 것으로 시작되었는데요. 회의 내용에는 다가오는 새해의 알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웃과의 커뮤니티 역할 수행 등 북카페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수납 정리 강좌를 만들어 좋은 정보를 나누기도 하고, 독거 어르신 댁의 정리정돈을 해드리는 재능기부 활동에 대한 안건도 나왔는데요. 많은 지식과 정보가 담긴 책이 가득한 도서관 안에서 책으로도 배울 수 없는 따뜻한 나눔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이끄는 이곳 ‘센트럴 북카페’를 더 많은 아이들과 가족이 찾아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행 작가인 아버지 덕분에 집에 책이 너무 많아서 어린 시절은 자연스럽게 책과 함께 보냈어요. 전공도 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우연히 보게 된 책 한 권을 읽고 고민없이 정할 정도로 책은 제 인생의 길을 안내해 주었습니다. 작은도서관에 있으면서 사람이 책보다 감동 깊고, 일은 영화보다 재밌다고 느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은 앞으로 많은 이들과 독서의 즐거움을 나누고, 책을 매개로 사라져 가는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는 도서관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지역 특색을 살린 재미있는 독서문화 강좌 컨텐츠를 만들고, 출산과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많이 참여해 함께하는 도서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꼭 한 번은 이곳에 책을 빌리러 오고 있습니다. 두 아이들은 더 자주 책을 보러 오고요.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익한데, 이곳에서 진행되는 문화행사를 참여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것 같아요."



"아이가 매일 센트럴 북카페로 책을 보러 와요. 그래서 저도 같이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의 꿈이 태권도 사범이었는데, 지금은 도서관 사서가 되고 싶다고 하네요."



자녀와 함께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자녀가 책을 좋아해서 도서관을 함께 다니며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 순서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말로만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강요하는 부모가 되기보다는 평소에 함께 도서관을 방문하고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우리 아이들도 자연스레 영향을 받아 독서습관이 잡혔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서관에 앉아 책을 펼치면 그곳은 뜨거운 햇볕 아래에 놓인 미국의 알로에 농장이 되기도 하고, 또 어느 날은 호그와트 학생들이 준비물을 구매하는 런던의 다이애건 앨리가 되기도 합니다. 못 갈 곳이 없고, 못 할 것이 없는 책의 세상에서 우리들은 꿈을 키우고, 위안을 받고 또 희망을 얻기도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작은도서관은 전국 17개 시도에 6,330개가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인근의 동탄 1, 2, 3동에는 5개의 작은도서관이 있는데요. 가까운 도서관과 서점에서 책을 읽고, 또 다양한 문화행사들에 참여해 심신을 수양하고 교양을 넓혀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센트럴 북카페 작은도서관 안내>

위치: 화성시 동탄중앙로 189 시범월드반도유보라 관리동 지하2

문의: 031-613-2472

운영시간: ~토요일 14:00~18:00(일요일 휴무)

화성시민 열람 가능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반송동 80 월드반도아파트 | 센트럴북카페작은도서관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