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FAQFAQ 안내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부릉부릉~ 따뜻한 나눔 배달 갑니다!



2019년 12월 18일, 진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정기회의를 마친 진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바로 삼성나눔워킹페스티벌의 특화사업인 '한끼나눔친구' 배달을 위해 모인 자리였는데요. '한끼나눔친구'는 진안동에서 핵심적으로 추진 중인 Food Stamp Project(푸드 스탬프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행정복지센터와 진안동 후원 식당과의 협약을 통해 한 달에 한 번 영양취약계층 주민에게 한 끼를 전달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의 자세한 내용을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신영숙 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한끼나눔친구'의 탄생 배경은 무엇인가요?

A. 진안동은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1인 가구는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많고 상대적으로 영양결핍에 놓이기 쉬운데요. 여러 조사를 통해 진안동 주민들이 먹거리 후원을 1순위로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일회성 지원이 아닌 정기적인 지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당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저희가 직접 배달을 통해 음식을 전달하는 배달형, 월 1회 독거 어르신들과 아동들이 후원 식당을 방문해서 식사를 하도록 돕는 방문형 이 두 가지 형태로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Q. 현재 몇 가구가 음식을 전달받았나요? 또, 전달받는 지역주민을 선정하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A. 2019년 12월을 기준으로 배달형 1,742명, 방문형 214명으로 총 1,956명이 후원을 받았습니다. 전달을 받는 대상 주민들의 명단은 저희가 관리하는데요. 영양지원을 필요로 한 대상자 및 인근 학교에서 전달받은 결식 위험에 놓여있는 아동들이 받고 있습니다. 이 외 거동불편으로 식사에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이나 경제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주민 등 끼니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를 선정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진안동에서 진행 중인 다른 복지사업들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가 삼성나눔워킹페스티벌 공모사업을 통해 올해 처음 시작하게 된 두 개의 사업이 있는데요. 먼저 반찬 지원이 꼭 필요한 대상자 30명을 선정해 진안동에서 직접 제작한 카드를 지급하는 '반찬 바우처' 사업입니다. 시에서 발급하는 G-Dream 카드도 있지만 1일 사용 금액이 최대 6천 원으로 요즘 이 금액으로 식사를 해결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관내 반찬가게와 협약을 맺어 1인당 부여된 금액만큼 먹고 싶은 반찬이나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음은 '행복채움친구' 푸드뱅크 사업이 있는데,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로비에 냉장고 2대를 비치하여 후원받은 음식을 진안동의 영양취약계층 대상자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날 배달은 2019년의 마지막 배달인 만큼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배달을 함께한 분들은 진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동이, 김옥임, 이기마, 김종순 위원이었습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원들은 단연 Food Stamp Project(푸드 스탬프 프로젝트) 사업의 숨은 공신이라고 하는데요. 매월 식사를 직접 배달하고, 방문형의 경우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식당 방문부터 귀가까지 함께하는 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복지팀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끼나눔친구'의 커다란 원동력은 바로 소리 없이 선행을 베푸는 후원 식당의 사장님들이라면서 입을 모아 감사의 마음을 전했는데요. 여러 후원 식당들이 조금의 대가도 바라지 않고 사업 초기부터 진안동의 취약가정에 힘을 보태고자 정기적인 후원을 약속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져 든든한 지지와 관심 아래 나눔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맞춤형복지팀은 이러한 마음에 감사를 표하고자 지난 여름 '한끼나눔친구' 현판을 제작하여 후원 식당에 전달했습니다. 이 현판은 '2018년 삼성나눔워킹페스티벌' 수익금의 예산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지역 내 영양 문제 해결과 후원 식당에 대한 예우 및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의도 덕분인지, 부착된 현판을 본 후 후원 의사를 밝히고 관심을 보이는 주민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현판을 받은 후원 식당 사장님을 만나보았는데요. 익명을 요구한 사장님은 "한 달에 한 번, 저희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소소하게 사업에 함께하는 정도라 인터뷰를 할 정도가 아닙니다"라며 겸손한 소감 한 마디를 남겼습니다.



드디어 본격적인 배달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한 조당 10가구씩, 총 70가구에 후원 음식이 전달될 예정인데요. 배달을 가게 될 10가구는 아파트, 다세대주택, 고시원 등을 포함하여 진안동 곳곳에 퍼져 있었습니다. 위원들은 "올해 마지막 배달인 만큼 모두 파이팅 합시다!"라며 서로를 격려했습니다.



첫 배달은 진안동의 한 다세대 주택이었습니다. 김종순 위원이 "진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나왔습니다"라는 인사와 함께 문을 두드렸습니다. 문이 열리자 위원들은 "어르신, 잘 지내고 계셨지요? 오늘은 순두부찌개를 가지고 왔어요"라며 안부를 묻고 음식을 전달했습니다.



밝은 얼굴로 위원들을 반겨준 지역주민 강문주 님은 "후원활동을 계속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이렇게 꾸준히 찾아와주는 것도 고맙고, 안부도 물어주니 마음이 따뜻해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해가 다가오는 만큼 위원들과 주민들은 서로 새해 인사를 주고받는 것도 잊지 않는데요. 식사 한 끼를 전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소통하겠다는 '한끼나눔친구'의 의미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끼나눔친구'를 통한 후원이 계속되면서 주민들의 표정과 반응 역시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경우, 처음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의 대화나 소통을 피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위원들의 정기적인 방문과 진심 어린 소통으로 많은 주민들이 차차 마음을 열게 되었다고 합니다. 훨씬 밝아진 표정으로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하고, 어려움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이날 운전을 맡은 김동이 위원은 2018년 1월 '한끼나눔친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매월 배달을 해왔다고 합니다. 김동이 위원은 "저희는 화성시 소속으로 위촉을 받고 진안동에서 봉사를 시작했는데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과 지역 상점 및 민간 기관과 협력하여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드디어 오늘의 배달도 끝을 향해 달리고 있었습니다. 이때, 한 주민이 급하게 뛰어와 위원들에게 안부 인사를 전했는데요. "진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여러 단체에서 꾸준한 후원으로 매번 저희 아이들의 따뜻한 한 끼를 도와주시고, 배달을 와주시는 위원님들께도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이렇게 2019년의 마지막 배달도 훈훈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위원들은 "저희는 단지 식사 한 끼를 가지고 방문하지만 받으시는 분들에게는 음식 한 그릇의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불편하고 힘든 몸으로 직접 나오셔서 고맙다는 말 한마디를 해주시는데요. 그럴 때 너무 감사함을 느끼고, '한끼나눔친구'를 하는 큰 힘이 됩니다"라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연말을 맞아 전해드린 진안동의 '한끼나눔친구' 배달 소식, 어떠셨나요? 소통기자는 호탕한 웃음과 활기찬 온기를 나누어 준 진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 덕분에 기쁜 마음으로 배달에 동행할 수 있었는데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진안동 이웃들과 함께 하기를 희망하신다면 언제든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맞춤형 복지팀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안내>

위치: 화성시 병점4로 34

문의: 진안동 맞춤형복지팀 031-369-4776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화성시 진안동 460-9 | 진안동 행정복지센터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