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오늘은 누나들이 우리 수학선생님이에요!



지난해 1228, 세교도서관 시청각실에서는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져 눈길을 끌었는데요. 바로 앳된 얼굴의 여고생들이 초등학교 1~3학년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수학에 대한 열기로 뜨거웠던 '투명 올로이드 만들기' 수업을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일일 선생님으로 변신한 이들은 한광여고 수학동아리 '인테그랄'의 학생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수학이 어려운 초등학생들에게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9년부터 정기적으로 세교도서관에서 재능기부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종이를 오리거나 종이에 색칠하는 등 만들기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모습은 마치 미술 수업을 연상케 했습니다.




그 수업은 바로 '투명 올로이드 만들기'였습니다. 반지름이 같은 두 원이 서로의 중심을 지나며 수직으로 만난다고 할 때, 이 두 원을 뼈대로 하는 가장 작은 볼록한 입체도형을 올로이드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뼈대와 전개도를 이용해 올로이드를 만들면서 입체 도형의 성질을 익히고 사고력을 기를 수 있어, 이번 수업은 학부모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수업 진행을 맡은 여고생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올로이드'의 개념부터 만드는 법을 설명했는데요. 설명이 끝나자 아이들은 각자의 교구에서 원을 떼어내 색칠하고 글씨를 쓰는 등 '올로이드 만들기'를 시작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생들은 저마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어렵사리 올로이드 만들기에 열중했지만 처음 접하는 올로이드 만들기는 생각만큼 쉽지 않은 눈치였습니다. 하지만 여고생 선생님의 친절한 1:1 수업이 이어지자 이내 호기롭게 올로이드를 만들어 갔습니다




아이들은 원의 뼈대와 전개도를 이용해 올로이드를 완성하면서 그 속에 담긴 수학적 성질을 탐구할 수 있었는데요. 뿐만 아니라 여고생 선생님과 함께 가족,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이어 갔습니다



올로이드 만들기 수업이 끝난 후에는, '피보나치 수열'을 이용한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한광여고 동아리 학생들은 어려운 개념의 수학문제를 재밌는 게임으로 만들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는데요. 특히 1등을 한 초등학생에게는 상품으로 맛있는 간식을 제공, 아이들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2시간가량의 수학 수업을 지루함 없이 재미있게 이끌어간 원은서, 이현이 학생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한광여고 수학동아리 '인테그랄'의 회장인 원은서 학생은 재능기부 특강에 앞서 동아리 회원들과 충분한 회의를 진행, 다양한 재미 요소를 접목한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수학을 어려운 과목으로 여기는 초등학생들이 쉽고 흥미롭게 수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시어핀스키 삼각형 열쇠고리 만들기, 아이큐 램프 만들기 수업도 가졌는데요. 초등학생들이 친동생처럼 너무 귀여워 동아리 회원 모두 더욱더 즐겁게 수업에 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현이 학생은 수학과 친해지는 아이들의 모습을 지켜보면 큰 보람을 느낀다는 뜻을 전하면서 "10명~15명의 친구가 함께 수업을 준비할 때는 힘이 들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문제 풀이에 흥미를 보일 때엔 오히려 힘이 납니다. 그래서 동아리 회원 모두 열심히 수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재능기부 특강 수업에 참여한 초등학생들도 만나보았는데요. 



서재초등학교 3학년 이재준 학생은 "이론 수학이 아닌 체험 수학을 배울 수 있어서 더욱더 재미있었어요"라고 말했으며 3학년 심지호 학생은 "누나들이 재미있게 잘 가르쳐줘서 즐거웠어요. 다음에 또 오고 싶어요"라는 말로 수학 수업을 마친 소감을 전했습니다.



아이들이 흥미를 느낀 한광여고 수학동아리의 재능기부 특강은 학부모들의 호감도 끌어냈는데요. 공부할 시간을 쪼개어 재능기부로 초등학생들의 즐거운 수학 공부를 도와준 한광여고 학생들! 앞으로도 이들의 수학 수업은 계속 이어진다고 합니다. 여고생 선생님들의 발랄하고 재밌는 수업에 참여하고 싶은 초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오는 3월의 수업을 기대해주세요!


<세교도서관 안내>

위치: 경기도 평택시 은실고가길 180

문의: 031-8024-5445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지역 정보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