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지역사회를 위한 '배려'와 '노력'



현재 2기 공사가 한창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인근에는 불법 주정차 및 쓰레기 무단투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또 삼성전자와 그 시공사인 삼성물산에서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삼성물산 노무총괄을 맡고 있는 신유선 수석을 만나고 왔습니다



▲ 공사 프로젝트 및 도로를 설명하는 모습


먼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의 공사 내용과 인근 도로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요. 신유선 수석은 캠퍼스 내부에서는 먼지 없는 현장을 슬로건으로 삼고,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확실히 처리하고 있다라며,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들은 모두 정해진 구역으로 회수해 처리하기에, 캠퍼스 인근으로 공사 쓰레기 투기가 발생할 우려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만여 명의 건설 기술인들이 출퇴근을 하면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투기 및 불법 주정차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 20196월 지제리 환경정화활동


▲ 201911월 고덕IC 부근 환경정화활동


먼저 생활쓰레기 불법 투기 문제에 대해서는 건설 기술인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 및 계도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매월 3, 삼성전자 임직원 및 공무원들과 함께 사업장 인근 지역의 정화활동을 실시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하며, “이러한 노력으로 1기 공사 때에 비해 쓰레기 문제가 많이 줄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어서, 불법 주정차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올해 3, 평택캠퍼스 인근의 불법 주정차된 차량을 전수 조사하였고, 조사 결과 30% 미만의 차량이 평택캠퍼스 공사 관련 차량임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더는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교육 및 차량 5부제를 시행하고 불법 주정차 단속 인원을 늘림과 동시에 평택시에 무인 단속 카메라 11대를 기증, 현장 남측 한전도로 인근에 설치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임직원들을 위한 주차타워를 건설하고, 기존 3,000대 규모의 주차장을 8,000여 대 규모로 확장하는 등 주차공간 문제도 함께 해소하는 중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신유선 수석은 근로자들에게 통근버스 및 주차장-현장 간 셔틀버스 운행, 주차장 증설, 이륜차 주차공간 마련 등의 노력으로 주차 문제가 많이 해결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근본적인 차량 감소를 위해 근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시스템 및 주변 도로 인프라가 뒷받침된다면 더욱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터뷰를 마친 후, 문제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신유선 수석과 함께 현장으로 나가보았습니다.





지역주민의 거주지 인근까지 불법으로 주정차된 화물차와 곳곳에 버려진 채 방치된 쓰레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유선 수석은 삼성 측에서 쓰레기 수거 범위를 확대하고, 청소인력 및 장비를 충원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투기물의 소재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단속 및 관리에 있어 지자체의 협조가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소통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등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뜻을 전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삼성을 만들기 위해서 지역 주민들과 평택시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신유선 수석과의 인터뷰를 마친 후, 지역사회의 시선을 알아보고자 주민 장현준 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는데요. 평택시민으로서 어떠한 생각을 지니고 있는지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Q.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가 가동된 후 달라진 것이 있나요?

A. 먼저, 상권이 형성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내와 시외 대중교통 노선도가 증가하면서 이동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공사가 잦아지면서 무단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으며 건설 장비와 차들이 무단으로 주차되고 있습니다. 또 차량이 증가하면서, 건설 기술인의 숙소로 쓰이는 지역에 주차 문제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Q.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대처 방안을 알고 있나요?

A. . 출퇴근 셔틀을 운행하고 차량 10부제를 운영하면서 교통혼잡 방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과 불법 주정차 및 쓰레기 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로자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Q. 불법 주정차와 쓰레기 투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A. 근본적으로 주차 시설이 부족하기에 평택시에서 공터를 임대하는 등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고 쓰레기 투기 등의 문제 해결에서는 평택시 공무원들을 동원한 강력한 단속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되도록 출근 시 셔틀버스 이용을 제안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한다면 좋겠습니다. 도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 시와 기업, 그리고 주민들이 화합하고 고민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힘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취재를 통하여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불법 주정차 및 쓰레기 투기 문제는 어느 지역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고질적인 문제이지만, 지역주민의 고충에 공감하고 이해하며 개선하고 있다는 점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목소리가 비로소 더 나은 지역과 기업을 만든다는 것을 느꼈는데요.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며 발전하는 삼성전자에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지역 정보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