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서천자율방범대] 매일 밤, 우리 지역을 위해 순찰하는 사람들



여러분, 용인 서천지구 내에 자율방범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서천지구는 고매파출소 관할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데요. 우리 가족과 자녀들의 더욱더 안전한 귀갓길을 위하여 2014년 주민들의 지원을 받아 자율방범대가 결성되었습니다. 밤마다 안전과 범죄 예방을 위해 애쓰는 자율방범대의 모습을 소통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해가 지고 어둠이 찾아온 밤, 순찰복을 갖춰 입은 방범대원들은 근무일지를 작성하며 하루 업무를 시작하는데요. 간단한 회의로 한 주의 안건을 정리한 후 당일 순찰 계획을 세웁니다. 자율방범대원들은 모두 지역주민이며 3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학부모, 통장, 회사원, 가정주부, 자영업자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자발적으로 순찰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주민이 늘어나면서 규모가 커진 서천자율방범대는 현재 서농동주민센터 옆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율방범대원들은 매주 월요일~금요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활동하는데요. 시간과 활동별로 여러 개의 조로 나누어 순찰합니다. 순찰의 범위는 서농동, 서천동, 농서동이며 차량 및 도보로 골목 구석구석을 다니며 안전에 힘쓰고 있는데요.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자율방범대원들은 보람과 긍지를 갖고 매일 밤 순찰하고 있습니다. 순찰복을 갖춰 입고 순찰하는 이들의 노고 덕분에 늦은 시간, 배회하는 청소년들은 감소하고 교통법규를 지키는 주민들은 늘어났다고 합니다. 



자율방범대원들은 다방면으로 활동하는데요. 안전 강화를 위해 무전으로 연합대와 상황을 주고받고, 환경 관리를 위해 무단으로 버려진 쓰레기를 촬영해 동사무소에 전달하기도 합니다.   


▶사진 출처 : 서천자율방범대


그리고 월마다 한 번씩 기흥구 자율방범대 연합 합동순찰에 참여합니다.


▶사진 출처 : 서천자율방범대


이들은 순찰 이외의 활동도 하고 있는데요. 경기도 운영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직접 담근 김치를 나눠주었으며 동사무소 복지팀과 연계해 독거노인 집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또, 시청과 기흥구청 등 시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삼성나눔워킹페스티벌의 교통정리에도 힘썼습니다.



오랜 기간, 서천자율방범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윤화영 총무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서천자율방범대에서 어떤 활동을 하시나요? 

A. 방범대원들과 함께 도보, 차량 순찰을 하고 회계 업무를 합니다. 


Q.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나 느낀 점이 있나요? 

A. 청소년 선도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자율방범대원들은 3개월간, 밤거리를 배회하는 아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대화를 통해 아이들이 좋은 방향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또, 아이들과 직접 대화를 나눠본 결과, 순한 양처럼 온순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오히려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선입견을 품고 다가간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Q. 주민의 안전을 위해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젊은 연령층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보니 학부모들이 많은데요. 아이들의 등하교시 자동차 승하차에 유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교 앞의 도로변이 아닌 조금 떨어진 곳에 정차한다면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뜻한 봉사 정신으로 어두운 밤길을 밝혀주고 이웃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서천자율방범대! 함께 순찰하며 대화를 나눠보니 방범대원들이 얼마나 동네를 아끼는지 그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졌는데요. 거리에서 방범대원들을 만나게 된다면 먼저 따스한 인사를 건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