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FAQFAQ 안내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반석산 에코스쿨] 집에서 즐기는 봄, 집에서 뭐하니?



화성시가 자랑하는 도심 속의 생태체험관 반석산 에코스쿨은 도시와 자연,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방법 즉, 생태적인 정서를 기를 수 있는 체험 중심의 공간인데요. 지금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용할 수 없지만 이러한 정체기를 발판 삼아 기획된 '집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생태체험'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 화성시 에코체험 홈페이지


반석산 에코스쿨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코로나19로 지친 화성시민들을 응원하고 어린이들이 집에서 가족과 안전하게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집에서 뭐 하니?'란 생태 교구를 제작하고 배포했습니다.  5월 12일 오전부터 반석산 에코스쿨 홈페이지(http://www.hscity.go.kr/eco)를 통해 화성시 유아 및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의 신청을 받았는데요. 준비된 생태 교구 500세트는 30분도 되지 않아 마감되었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했다고 합니다. 반석산 에코스쿨 생태 교구 수령 현장부터 생태 교구 세트의 구성 및 이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 제공 : 반석산 에코스쿨


생태 교구는 5월 15일부터 16일, 오전과 오후 각각 두 시간씩 정해진 시간에 배부했는데요. 이번 생태 교구 배부는 현장 배부와 드라이브 스루, 두 가지 방법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궂은 비가 내리는 첫날, 반석산 에코스쿨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발걸음은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원래 반석산 에코스쿨은 새 학기가 시작되는 이 시기에 여러 행사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됩니다. 올해는 에코스쿨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할 수 없게 되었지만 아쉬운 기분을 달래듯 자녀의 손을 잡고 이곳을 방문한 여러 가족의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선물 꾸러미를 받아 든 아이들은 공손하게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습니다.

 

 

생태 교구 배부 현장에서 자녀와 함께 온 성혜영 학부모를 만났는데요. 성혜영 학부모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생각보다 오랫동안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아이가 유치원에 가지 못하고 집에서 지루해하는 모습을 보자니 마음이 아프더라고요.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찾다가 지역 맘 카페에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겠다는 생각에 생태 교구를 신청했는데요. 사실 제가 신청을 조금 늦게 한 편이어서 유아용 세트를 신청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친절하게도 반석산 에코스쿨 측에서 직접 전화를 주시고 아이의 연령대에 맞는 교구로 바꿔주셨어요. 굉장히 세심하게 행사를 준비하고 계신다고 느꼈고요. 집으로 돌아가서 빨리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생태 교구 세트는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소통 기자가 반석산 에코스쿨의 생태 교구 세트 제작 현장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생태 교구는 '반이 세트', '석이 세트', '산이 세트' 로 구성되었는데요. 친근하게 느껴지는 세트의 이름은, 에코스쿨 뒤편에 있는 '반석산'에서 한 글자씩 따온 것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반이 세트'는 LED 별자리 만들기, 간이 정수기 만들기, 자연 만화경 만들기로 구성되었습니다. 




'산이 세트'는 유아들을 위한 세트인데요. 반딧불이 목걸이, 꿀벌 바람개비, 그리고 나들이 모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석이 세트'는 화성시의 다둥이 가족들을 위한 세트인데요. 초등학생, 그리고 유아가 함께 있는 가정에 '반이 세트'와 '산이 세트'를 합쳐 총 여섯 종류의 교구를 모두 제공하였습니다.


▲'자연 만화경 만들기'편 화면 캡처


집에서 생태체험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유익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교구에 숨겨진 과학 원리까지 배울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반석산 에코스쿨은 생태 교구 관련 동영상을 제작해 교구에 숨겨진 과학 원리를 전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상은 반석산 에코스쿨 홈페이지(http://www.hscity.go.kr/eco/school/EcoPlay.jsp)와 유튜브를 통해 시청할 수 있는데요.


영상은 교구 당 한 편씩, 총 여섯 편이 제작되었습니다. 반가운 화성시의 캐릭터 '코리요', '알콩이', '달콩이'도 등장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요. 동영상을 시청하며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 강사님을 따라 하다 보면 실제로 에코스쿨 교실에서 수업을 듣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세트의 구성품과 교구 제작 방법을 알기 쉽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연관된 과학 원리, 만들기를 할 때의 주의사항까지 중요한 정보가 짧은 동영상에 담겼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박상미 선생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생태 교구 세트를 기획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반석산 에코스쿨에는 다양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훌륭한 생태교육 강사님들이 있습니다. 사실 평소에도 생태교육을 원하는 친구들을 모두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에코스쿨의 인기가 높은데요. 에코스쿨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될 시기에 문을 닫게 된 상황에서 역량 있는 강사님들이 준비한 생태교육 프로그램과 에코스쿨에 오고 싶어 하는 수많은 아이의 간절한 마음에 동시에 응답할 방법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5월은 가정의 달이고 어린이날도 있으니, 아이들을 위한 선물 꾸러미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서 이번 행사가 탄생하였습니다.

 

Q. 이번 생태 교구 세트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요?

본격적으로 교구를 배포하기로 한 후 조사를 해보니 좋은 선례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교구를 배포한 사례는 많지만, 교구와 함께 영상까지 제공된 사례는 없었어요. 그런 측면에서 이번 행사는 반석산 에코스쿨의 또 다른 자랑이 되었습니다. 반석산 에코스쿨에서 활동 중인 여섯 명의 생태 강사님들께서 모두 적극적으로 촬영에 응해주셨는데요. 저희도 동영상을 제작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그만큼 정말 열심히 만들었으니 유익하게 잘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제공 : 반석산 에코스쿨


Q. 직접 현장에서 생태 교구를 배포해 본 소감이 궁금합니다.

저희도 드라이브 스루 행사가 처음이다 보니, 서로 손발이 맞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는데요.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상냥한 얼굴로 따뜻한 말 한마디 먼저 건네준 화성시민들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반석산 에코스쿨의 가장 큰 원동력은 에코스쿨을 방문하는 친구들의 밝은 에너지인데요. 다음에 만날 때는 마스크를 벗고 활짝 웃는 얼굴로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심 속의 생태체험관을 둘러보고 나니 반석산 에코스쿨의 다음 행보가 궁금해졌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휴관 동안 반석산 에코스쿨의 1층 기획 전시실은 새 단장이 한창이었습니다. 에코스쿨을 방문하는 친구들의 눈높이에 맞게 전시실 환경이 조성되고 있었는데요.

 

2020년 하반기의 주제는 '곤충'이라고 합니다. 땅에 사는 '육상 곤충'을 시작으로 1~2달씩 서로 다른 기획 전시를 선보일 예정인데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장수풍뎅이 성충과 애벌레를 직접 만지며 관찰할 수 있는 체험존 등 많은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으니 앞으로도 반석산 에코스쿨의 소식에 귀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