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FAQFAQ 안내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화성 가볼만한곳] 5월 단기방학! 전통문화 체험하는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 어때요

봄 관광주간, 5월 단기방학, 어린이날 등 5월 초에는 봄 바람 타고 봄나들이 떠날 시간이 많은데요. 초등학생 아이와 가볼 만한 곳을 찾고 계신 분이라면 소통블로그를 주목하세요~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면서 가족 간 문화 공감대까지 형성할 수 있는 화성시 봄나들이 장소를 추천해 드릴게요!



과연 소통블로그에서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화성시 향토박물관입니다. 화성시 향토박물관에서는 2015년 주말 가족 교육프로그램인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가 한창 열리고 있는데요. 박물관은 딱딱하기만 할 것이라는 생각을 뒤엎는 향토박물관의 재미있는 교육 현장으로 함께 떠나 볼까요?



■ 역사책에서나 볼 수 있는 천년 묵은 도자기를 화성시 향토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다?!


3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격주 토요일마다 열리는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는 총 12회차의 가족 체험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화성시에 거주하면서 초등학생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점이 돋보이는데요. 모집은 매회마다 화성시 향토박물관 공식 홈페이지(http://hsmuseum.hscity.go.kr/)를 통해 신청 받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12번의 교육 가운데 두 번째인 ‘흙으로 빚은 푸른 꿈, 상감청자’ 교육에 다녀왔는데요. 흙으로 빚은 청자를 주제로 하는 만큼 강의실에는 많은 종류의 도자기들이 그 자태를 뽐내고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도예가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 볼까요?

 


신익창 님 / 전라북도 군산 도예원 운영

“이번 수업을 통해 아이들에게 우리나라 전통의 우수성을 알리려고 해요. 또한,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보면서 한국의 옛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이 교육은 우리나라 도자기에 대해서 공부한 다음 직접 도자기에 문양을 그려보는 실습까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수업에 참여한 초등학생 친구들은 자신만의 도자기를 만든다는 생각에 수업 전부터 설레는 눈빛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드디어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쉽고 재미있는 도자기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우선 아이들에게 조그만 흙 덩어리를 요리조리 빚어보게 하여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였는데요. 이렇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선생님 덕에 수업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는 점점 고조되었습니다.

 


“자, 이게 무려 천 년이나 된 도자기입니다.”

여기저기서의 탄성과 함께 만들어진 지 천 년이 되었다는 도자기가 등장하였는데요. 뒤에서 지켜보던 부모님들은 혹시 아이들이 실수로 도자기를 깨트릴까 순간 긴장모드! 하지만 이미 깨 바 있는 도자기라는 선생님의 재치 있는 말씀에 강의실은 다시 화기애애 해졌습니다.



■ 부모님과 힘을 모아 상감기법을 담은 하나 뿐인 도자기를 만들어서 뿌듯해요!

 


도자기를 이해하는 수업이 끝난 후 마침내 하이라이트인 상감기법을 이용해 자기를 직접 꾸며 보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상감기법이란 도자기의 바탕에 문양을 새겨 넣고 그 부분에 다른 색깔의 흙을 바른 다음,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긁어내는 공예장식기법 중 하나입니다. 즉, 상감기법을 이용해 만들어 낸 청자를 상감청자라고 부르는 것이죠.

 

 


자, 그러면 우리 친구들의 솜씨를 한번 살펴볼까요? 모두들 도화지에 학 문양을 그리며 충분한 연습을 거친 후 토기에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는데요.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섬세하게 학을 표현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제법 진지해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문양에 백토를 찍어 넣었는데요. 학의 모양이 뚜렷하게 나오도록 손가락을 이용하여 꼼꼼히 백토를 바르는 재미있는 광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전히 굳은 백토를 깨끗하게 긁어내는 작업을 통해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자신만의 도자기들이 완성되었답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에 참여한다는 최수현, 수영 자매의 예쁜 도자기 문양이 보이시나요? 쌍둥이임을 증명하듯 사이 좋게 나란히 앉아 도자기를 자랑하는 모습이 정말 귀엽죠?]

 


한편, 수업 내내 집중에 집중을 거듭하던 권민준 군의 어머니 최유미 님은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는 민준이의 모습이 대견스럽다”며, “역사책에서나 볼 법한 상감기법을 직접 체험하게 되어 아이에게 많은 교육이 될 것 같다”고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렇게 문양이 새겨진 도자기는 도예원에서 예쁘게 구워져 3~4주 후에 우리 친구들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직접 만들어 더욱 뜻 깊은 이 도자기들이 아주 특별한 선물이자 추억이 될 것 같네요~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향토박물관 관계자 말에 따르면 지금도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화성시 가족들의 문의와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재미있는 역사 교육을 통해 오래도록 기억될 가족간의 추억을 선사하는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에 여러분도 5월 관광주간 단기방학을 맞아 참여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우리 가족 향토박물관 나들이 모집 안내

- 운영기간: 2015년 3월 28일 ~ 10월 31일 격주 토 14:00~16:00

- 접수기간: 회차별 선착순 마감

- 접수방법: 화성시 향토박물관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http://hsmuseum.hscity.go.kr/)

- 문의: 031-369-3797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지역 주민과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